사회복지개론 브론펜브래너의 생태학적 이론에 대한 설명과 4체계에 대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개론] 브론펜브래너의 생태학적 이론에 대한 설명과 4체계에 대한 각각의 설명과 더불어 자신에게 적용하여 작성하고 사회복지실천에 적용점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이론의 4체계의 설명과 자신에게 적용하여 작성하고 사회복지실천에 적용점 설명
- 생태학적 접근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에서 생태학적 접근의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모델(4체계모델,생활모델,생태체계모델,문제해결모델,과제중심모델,인지행동모델,위기개입모델,심리사회적모델,가족치료모델)
- 인간행동과사화환경-사회복실천에Bronfenbrenner의생태체계이론적용에대한자신의의견과 복지현장에서 활용했을 때의 장단점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만점 받았던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 본문내용
-
1. 서론
생태학은 생물학의 한 분야로 발전해 오면서 인간의 발달과 생활에서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다양한 학문분야에 적용되어 접근되기 시작 하였으며, 사회 과학자들의 정의도 다르게 해석되고 있다. 인간은 끊임없이 창조하여 재구화하면서 환경이 인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적응해 나간다. 생태학적 이론에 중요한 관점은 적응에서의 내적 영향력과 환경에 대한 영향력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상호의존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브론펜브래너의 생태학적 이론에 대한 설명과 4체계에 대한 각각의 설명 그리고 자신에게 적용하여 작성하고 사회복지실천 관점에서 적용점을 설명 하도록 하자.
2. 본론
2.1 브론펜브래너 생태학적 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브론펜브래너의 이론은 생태심리학을 지지하고 확장하여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겹주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고 있다. 한구조가 다은 속에 끼워지는 러시아 인형세트처럼 네가지 환경체계인 유기체,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거시체계 순으로 겹구조를 배열하고 있으며, 구조적인 체계의 본질은 상호작용적이라 할 수 있다. 유기체는 개인을 말하며 미시체계에서 또렷이 구별되고 있지만 미시체계에서는 상호작용하여 연결되어 있다. 외체계는 유기체를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다른 환경구조들로 유기체, 중간, 미시체계에 직접 영향을 미치며 유기체는 직접 영향을 미치지 않느다.
거시체계는 위에서 묘사한 모든 체계를 포함하는 것으로 특정 문화권의 일반적 신념, 가치관, 이데올로기라 정의 된다. 각 변인들을 좀 더 자세히 돌아보면서 본 연구가 선정하는 변인들에 대해 제시한다.인간발달 관점에서 연구는 성장하는 유기체와 실제거주하는 성장 변화에 환경에서 일어나는 조절과정으로 초점을 맞추는 광범위한 접근법인 인간 발달의 생태학 이론으로 제안하였다.
이러한 이론은 인간을 독립적인 유기체로 인식하는 것이 아닌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서 발달하여 항상 변화하는 상호관련성에 초점을 맞추는 접근이라 할 수 있으며, 인간과 환경에서의 맥락내의 인간발달에서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 하고 있다.
환경과 인간을 분리해서 고려해서는 안되고 인간을 독립적인 유기체로 보는 것이 아닌 둘러싼 주변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서 변화하는 존재로 이해해야 한다. 행복을 연구하는 접근으로 시간상 전후 관계가 명확하지 않은 변인들과의 관계를 살펴보기에 적합한 생태체계적 접근이 타당하다고 할 수 있다.
2.2 브론펜브래너 생태학적 이론의 4체계
1) 미시체계에 대하여 설명과 실제 본인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가정과 학교에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체계라 할 수 있으며, 부모와 친구 등 사람과 사람이 밀접하게 상화작용 하므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린이가 성장함에 따라 변화하는 것으로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는 가정환경이 중시되나 청년기에 들어서면서는 중요성이 점차 약해진다.
어렸을 때부터 부모와 떨어져 지내도 울거나 슬퍼하지 않았어. 스스로 무언가를 찾기를 원하면서 호기심과 관심을 통해 사물을 대하는 아이였고 생활습관으로 항상 좋은 환경의 덕이라 생각을 했어 부모님이 농사일을 마치고 들어오면서 기쁜 마음으로 안아주시던 부모님의 모습이 생각나지만 영유아기에는 육체적으로 아주 양호 했고 정신적으로는 불안감이 없지 않아 있었고 몽유병도 있었지만 건강한 상태로 발달 했다고 볼 수 있다.
2) 중간체계에 대하여 설명과 실제 본인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가정과 학교에서의 내외적인 요소들로 인해서 같은 미시 체계들간의 관계성과 맥락간의 연결을 말한다.
가족들과 함꼐 농사일을 하면서 놀았던 기억이 나며, 아동기에는 육체적으로 굉장히 좋은 환경에서 자랐지만 친구들과 사귀는데 어려움을 겪곤 했다. 한글을 늦게 깨우치는 바람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오래 걸리지 않았으며, 아이들과 함꼐 뛰어놀며 공부 할 수 있었다.
3) 외부체계에 대하여 설명과 실제 본인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외체계란 하나 이상의 환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발달해 가는 개인이 그 환경들 속에 적극적인 참여자로 포함되지는 않지만 그 환경 내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에게 영향을 주거나 영향을 받는 환경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 참고문헌
-
4. 참고문헌
- 조휘일 외(1999). 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 김동배 외(1998).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에 입각하여 자신의 현재 삶에 적용하기 - 체계의 개념, 체계의 수준으로서 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의 개념 & 현재 삶에 적용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환경체계)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에 대한 주요 개념을 설명하고, 해당 이론에서의 영유아 발달의 의미에 대해서 논의하시오
- [청소년기의 발달이론] 생물학적, 정신분석, 심리사회적, 인지발달, 학습, 인본주의, 생태학적이론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과제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사회계약론(사회계약론 사회계약론 루소 사회계약론 독후감 사회계약론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현장에서 발생되는 통합교육의 현실 문제를 파악한 후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
- 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조직문화가 갖고 있는 기능을 서
- 사회복지학개론] 국민기초생활조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신뢰도와 타당도를 비교하여 서술해 봅시다
- 사회복지정책론)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록] 문제중심기록의 개념과 장단점, SOAP 기록방식의 구성요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특성을 간략히 설명하고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과 중재방법을 논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