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제휴의 의의와 동기, 전략적제휴의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2 / 2019.03.1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전략적 제휴

I. 전략적 제휴의 의의

II. 전략적 제휴의 동기

III. 전략적 제휴의 장단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전략적 제휴의 의의

여러 나라 기업이 자신의 경쟁우위 요소를 바탕으로 국제간에 상호협력관계를 유지하여 다른 기업에 대해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전략으로 국내외 기업 간 전략적 제휴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이 전략적 제휴는 비자본제휴관계로서 공동연구개발, 교차 라이선싱 협약, 특허공유, 부품공용화, 공동구매, 공동판매 등이 있으며, 자본제휴관계로는 기업 간 합작사업이 대표적이다.

II. 전략적 제휴의 동기

전략적 제휴의 동기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원과 위험의 공유가 국제기업제휴의 본질적인 목적이다.
둘째, 세계시장에서 경쟁을 하기 위한 선두주자로의 부상을 목적으로 전략적 제휴가 이루어진다.
셋째, 상호보완적인 기술을 공유함으로써 기술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이다.
넷째, 저렴한 비용으로 새로운 시장에 접근하기 위함이다.
다섯째, 본국 시장에서의 경쟁위협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방안으로 기업 간 전략적 제휴가 발생하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M&A란 무엇인가?
  • 장단점 4-1. M&A의 기능 1) M&A의 순기능 ① M&A에 의하여 부정직하거나 무능한 경영진을 축출하고 보다 정직하고 효율적으로 회사를 경영할 경영진을 보충함으로써 경영효율이 증대 ② 경영에 참여하지 못하는 소액주주의 보호 측면 ③ 국가 경제적인 산업구조 촉진과 국제경쟁력 증대 2) M&A의 역기능 ① M&A가 비효율적인 경영진에게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하고 M&A 대상기업의 선정은 경영진의 취약성보다는 재무적인 요인에 의하여 결정되는 경우가

  •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vertical marketing system) 유통경로 계열화의 이해
  • 동기유발이 어렵거나 경쟁 저하로 인하여 경제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등의 단점이 있다.7.2 수직적 통합 여부의 결정 - 아웃소싱의 장점수직적 통합 여부의 결정은 아웃소싱과 수직적 통합 가운데 어느 것이 더 효율적인지에 대한 판단으로 이루어진다. 그렇다면 수직적 통합과 다른 아웃소싱의 장점은 무엇일까? 첫째로, 제조업체가 특정 제품의 제조에 전문화 되어 있듯이 유통업체는 재고관리, 회전율 노하우 등의 유통 노하우에 전문화 되어 있다.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HRM)와 인적자원개발(HRD) 사례 연구
  • 의의결하여야 할 것임. 첫째, 국가적 자격체제(NQF) 구축에 관한 사항, 둘째, NOSS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사항, 셋째, 국민의 직업기초소양의 향상 및 인증에 관한 사항, 넷째,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의 연계에 관한 사항, 다섯째, 자격의 개편 및 정비에 관한 사항, 여섯째, 자격간의 호환성 확보 및 국제적 통용 촉진에 관한 사항, 일곱째, 기타 자격제도 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항 등임. 7. 법령 정비위에서 제시한 각종 방안들은 법령의 개정을 필요로 함.자

  • [전략적제휴]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 이점과 핵심 성공요소 및 몇 가지 사례 분석
  • 전략적 제휴의 일반적 유형Ⅴ.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전략적 제휴Ⅵ. 일반적 관점의 협력적 측면에서 본 전략적 제휴의 이점1. 위험 감소2. 규모의 경제와 경제 합리화3. 보완적 기술과 기술 공유4. 경쟁 제한과 경쟁 대응5. 현지국 정부의 투자규제나 무역장벽 극복6. 초기 국제적 확장7. 준 수직적 통합8. 산업 재구조화Ⅶ. 브랜드간 전략적 제휴1. 브랜드간 전략적 제휴의 의의2. 브랜드간 전략적 제휴의 장단점Ⅷ. 전략적 제휴의 핵심 성공요

  • [재무관리] M&A(기업인수합병)심층 분석 및 성공사례 연구
  • 전략적인 M&A가 시도될 것으로 예상된다. 각종 내, 외적인 압박요인은 우리나라의 경쟁력 강화 산업의 구조 조정과 첨단산업의 육성을 요구하며 고부가가치산업으로의 전환을 촉구하고 있다. 또한 중소 기업 간의 결합을 통한 복합기업(Conglomerate)화가 활성화 될 전망이다. 우리나라 경제의 개방화가 급속히 추진되고 있음으로 인하여 외국기업에 의한 국내기업의 M&A 또한 활성화가 예상된다. 특히 최근의 국가적인 경제 부도사태에 직면하여 불가피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