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제휴의 의의와 동기, 전략적제휴의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2 / 2019.03.12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전략적 제휴
I. 전략적 제휴의 의의
II. 전략적 제휴의 동기
III. 전략적 제휴의 장단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전략적 제휴의 의의
여러 나라 기업이 자신의 경쟁우위 요소를 바탕으로 국제간에 상호협력관계를 유지하여 다른 기업에 대해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전략으로 국내외 기업 간 전략적 제휴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이 전략적 제휴는 비자본제휴관계로서 공동연구개발, 교차 라이선싱 협약, 특허공유, 부품공용화, 공동구매, 공동판매 등이 있으며, 자본제휴관계로는 기업 간 합작사업이 대표적이다.
II. 전략적 제휴의 동기
전략적 제휴의 동기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원과 위험의 공유가 국제기업제휴의 본질적인 목적이다.
둘째, 세계시장에서 경쟁을 하기 위한 선두주자로의 부상을 목적으로 전략적 제휴가 이루어진다.
셋째, 상호보완적인 기술을 공유함으로써 기술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이다.
넷째, 저렴한 비용으로 새로운 시장에 접근하기 위함이다.
다섯째, 본국 시장에서의 경쟁위협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방안으로 기업 간 전략적 제휴가 발생하기도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