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적 마케팅 시스템(vertical marketing system) 유통경로 계열화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1.17 / 2017.01.17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vertical marketing system) 유통경로 계열화의 이해
목차
1. 전통적 유통경로
1-1. 전통적 유통경로의 정의
1-2. 전통적 유통경로의 형성과정
1-3. 전통적 유통경로의 예
1-4. 전통적 유통경로의 특성과 장단점
1-5. 전통적 유통경로의 의의와 개선방향

2. 전략적 제휴
2-1. 전략적 제휴의 특성
2-2. 전략적 제휴의 사례
2-3. 전략적 제휴의 단점

3.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
3-1.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의 정의
3-2.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의 특징
3-3.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의 종류

4. 관리형 VMS
4-1. 관리형 VMS의 정의
4-2. 관리형 VMS의 핵심 성공요인
4-3. 관리형 VMS내에서 도매상이 소매상에게 지원하는 프로그램
4-4. 전통적 유통경로와 관리형 VMS의 차이
4-5. 관리형 VMS의 사례

5. 계약형 VMS
5-1. 계약형 VMS의 정의
5-2. 계약형 VMS의 종류
5-3. 프랜차이즈의 유형
5-4.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10가지 형태
5-5. 프랜차이즈의 특징
5-6.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점-단점

6. 기업형 vms
6.1 기업형 VMS의 의의

7. 수직적 계열화와 아웃소싱
7.1 수직적 계열화의 장점과 단점
7.2 수직적 통합 여부의 결정 - 아웃소싱의 장점
7.3 수직적 통합 여부의 결정 - 수직적통합의 의사결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전통적 유통경로
1-1. 전통적 유통경로의 정의
전통적 유통경로란 제조업자, 도매상, 소매상, 소비자등 독립적인 경로기관들로 구성된 경로 조직이다. 각 경로구성원은 다른 경로구성원의 경로성과나 마케팅기능에 거의 관심을 가지지 않고 자기들에게 주어진 마케팅기능만을 수행한다.

1-2. 전통적 유통경로의 형성과정
전통적 유통경로에서는 제조업체와 중간상 간의 거래조건과 역할분담 등이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형성되며 경로구성원들의 경로성과는 시장거래에 의해 조정된다. 즉, 경로 구성원들의 경로활동과 거래조건은 협상에 의해 주로 이루어진다.

1-3. 전통적 유통경로의 예
전통적 유통경로의 대표적인 예로는 현재 전통시장을 들 수가 있다. 전통시장들의 경우 각 경로구성원들의 관계가 단순히 신뢰관계에 의해 형성되어 있으며, 제조업자나 도매상이 소매상의 마케팅 활동 등에 대해 전혀 간섭하지 않는다. 또한 필요에 따라서는 빠르게 유통구조의 전환이 가능하다.

1-4. 전통적 유통경로의 특성과 장단점
전통적 유통경로는 앞서 말한 특성들로 인해 경로구성원들 간의 결속력(commitment)이 약하다. 경로구성원들의 경우, 공통의 목표를 거의 가지고 있지 않으며, 그 정도가 매우 미약하다. 반면, 경로구성원들 간의 연결이 느슨하기 때문에 유통경로로의 진입과 철수가 매우 쉽다.
전통적 유통경로는 수직적 마케팅시스템보다 효율성과 효과성이 낮지만, 유연성(flexibility)이 높다는 장점을 갖는다. 즉, 전통적 유통경로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장욕구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따라서 전통적 유통경로는 비 표준화된 제품이나 서비스 시장에서 보다 효과적이다.
하지만 전통적 유통경로는 경로구성원간의 업무조정이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각 경로 구성원들은 자신들 개인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경향이 높아 경로구성원들 간에 이해의 상충이 발생될 때 이를 조종하기가 어렵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경로] 경로행동 및 경로조직(마케팅시스템)
  • 경로 리더십에 의해 달성될 수 있다.II. 경로조직전통적 유통경로는 경로전체의 성과에는 거의 관심이 없고 개별적 회사들의 우연한 집합으로 갈등이 있고 성과가 낮았다. 이의 해결 방안으로 수직적 마케팅시스템이 있다.1. 수직적 마케팅시스템(vertical marketing system ; VMS)중앙통제적 조직망으로 구성되고 전문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분배에 있어서 규모의 경제와 경로구성원간의 조정을 다 같이 추구하는 경로시스템으로 흔히 유통계열화라고 부른다.

  • [유통경로관리] 유통경로관리의 개념과 의의, 유통기관의 유형, 유통계열화, 물류관리
  • 유통관리가 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효율적인 유통관리를 위해 유통계열화의 움직임이 많이 생기게 되었다.유통계열화란 전통적인 유통경로 상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소하고 마케팅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다른 유통기관을 자신의 영향력 하에 두고 통제하는 것을 말한다. 유통계열화의 유형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가 있다.1) 수직적 마케팅시스템수직적 마케팅시스템(vertical marketing system)이란 제품이나 서비스가 생산

  • [유통관리론] 유통경로의 계열화
  • 경로시스템 전체의 장기적 성과 달성이 어렵다4)장점-유연성이 높아 환경변화에 신축적으로 대응가능.따라서 표준화되지 않은 상품의 마케팅에 보다 효과적(예를 들면,가구,의료기구,가공식품,중고차 등)2.관리형 VMS와 기업형 VMS수직적 마케팅시스템(vertical marketing system)이란?-본부에서 계획된 프로그램에 의해 경로구성원들을 전문적으로 관리,통제하는 네트워크 형태의 경로조직-제조업자,도매상,소매상중 어떤 경로 구성원도 수직적 마케팅시스

  • [유통경로 계열화] 수직적 마케팅시스템의 의의와 유형
  • 유통경로 계열화 수직적 마케팅시스템의 의의와 유형목차유통경로의 계열화Ⅰ. 전통적 유통경로Ⅱ. 수직적 마케팅시스템의 의의Ⅲ. 수직적 마케팅시스템의 유형1. 관리형 VMS2. 계약형 VMS1) 도매상후원 자발적 연쇄점과 소매상 협동조합2) 프랜차이즈 시스템(1)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정의와 유형(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발전배경(3) 프랜차이즈의 특징가) 프랜차이즈 본사의 관리통제나) 상품매입의 통일성다) 국제기준에 합당한 최저 점포수

  • [유통경로 계열화] 수직적 마케팅시스템의 의의와 유형
  • 유통경로 계열화 수직적 마케팅시스템의 의의와 유형목차유통경로의 계열화Ⅰ. 전통적 유통경로Ⅱ. 수직적 마케팅시스템의 의의Ⅲ. 수직적 마케팅시스템의 유형1. 관리형 VMS2. 계약형 VMS1) 도매상후원 자발적 연쇄점과 소매상 협동조합2) 프랜차이즈 시스템(1)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정의와 유형(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발전배경(3) 프랜차이즈의 특징가) 프랜차이즈 본사의 관리통제나) 상품매입의 통일성다) 국제기준에 합당한 최저 점포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