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제휴]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 이점과 핵심 성공요소 및 몇 가지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전략적 제휴의 의의와 필요성
Ⅲ. 전략적 제휴의 동인
1. 위험감소 효과
2. 시장접근 효과
3. 기술 공유
4. 산업구조 변화
Ⅳ. 전략적 제휴의 일반적 유형
Ⅴ.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전략적 제휴
Ⅵ. 일반적 관점의 협력적 측면에서 본 전략적 제휴의 이점
1. 위험 감소
2. 규모의 경제와 경제 합리화
3. 보완적 기술과 기술 공유
4. 경쟁 제한과 경쟁 대응
5. 현지국 정부의 투자규제나 무역장벽 극복
6. 초기 국제적 확장
7. 준 수직적 통합
8. 산업 재구조화
Ⅶ. 브랜드간 전략적 제휴
1. 브랜드간 전략적 제휴의 의의
2. 브랜드간 전략적 제휴의 장단점
Ⅷ. 전략적 제휴의 핵심 성공요소
1. 최고 경영자의 의지
2. 현실성 있게 타당성 검토
3. 사업 리스크와 동시에 이를 완화시킬 수 있는 방안 강구
4. 경영자원과 전략적 우선순위를 예산과 연계
5. 현실적으로 파트너를 평가하고 선택
6. 뛰어난 경영자원 전략기획 수립
7. 투자와 업적에 대한 보상 연계
8. 매니저의 역할을 분명히 수행
Ⅸ. 전략적 제휴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5. 사례 5
Ⅹ. 결론
- 본문내용
-
협력은 경쟁과 근본적으로 다른 속성을 지닌다. 지금까지 전략이론에서 경쟁적 전략의 관리과정은 정치하게 연구된 반면, 기업간 협력전략의 관리 및 성공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다루어졌다. 이와 관련하여 Niederkofler(1991)는 기업간 협력관계가 실패하는 주원인은 관리적 행동의 실패에서 기인한다고 보고 관리적 행동에 중점을 둔 성공요인을 제시했다. 첫째, 파트너간 상대방의 보유자원과 제휴에서 추구하는 목적을 명확히 알아야 하며, 구체적인 제휴의 목적은 이에 기초하여 설정되어야 한다. 둘째, 시간적인 압박이 협상과정에 영향을 끼쳐서는 안 된다. 협상은 반드시 파트너간 의사소통 담당자와 함께 이루어져야 하고, 제휴의 목적에 부합하는 의사소통채널이 구축되어야 한다. 셋째, 제휴기업간 비양립성으로 인하여 제휴목적이 달성되지 못할 수 있으므로 파트너간 조정절차가 분명하게 정의되어야 한다. 넷째, 최고경영자는 제휴 책임자의 제휴운영 내용이 기업내부의 일반적인 규칙에 위배되는 혁신적인 것이라 해도 이를 지원해야 한다. 다섯째, 상호이익이 되는 관계를 위해 신뢰를 개발한다. 신뢰는 높은 수준의 용인성, 개방적인 의사소통의 밀접성을 높이고 운영조정 및 재협상을 용이하게 하므로 제휴관계의 교착상태 및 역기능을 억제한다. 지속적으로 파트너간 관계의 긴밀성을 증진시킴으로써 상대방의 관심분야와 운영스타일을 이해하고, 호의와 신뢰의 개발이 촉진된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제휴관계가 최초 목적한 바대로 진전되는 것은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상황변화에 대한 탄력적 운영이 성공의 핵심적인 요소이다. 이상의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Niederkofler는 전략적 제휴에서 파트너에 대한 이해와 파트너간 우호적 관계의 유지를 위한 노력을 강조하였다. Stiles(1994)는 제휴가 순수하게 최초의 논리에 따라 이행되는 것이 아니라 일단 시작되면 나름의 변화과정을 가지므로 제휴관계를 지속적으로 검토할 것을 강조했다. 전략적 제휴는 산업수명주기에 따라 목적이 크게 변화할 수 있다. 즉, 동일한 목적과 의도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화하므로 외부환경과의 관계 및 내부적인 맥락에서 제휴관계를 끊임없이 살펴보아야 한다. 이를 포함하여 Stiles(1994)는 Acquisition Arthur D. Little에 의해 주관된 컨퍼런스에서 제기된 성공적인 제휴의 관리를 위한 실증적, 이론적 내용을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요소를 제시했다. 첫째, 제휴의 전략적 비젼이 명확하게 수립되어야 한다. 기업간 협력의 목적은 다양하지만 제휴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