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분석] 국내 쇼핑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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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 쇼핑몰의 전반적인 현황
II. 본론1 : 국내 쇼핑몰 분석
1) 롯데 닷컴
2) 인터파크
3) 한솔
4) 구매시 국내 쇼핑몰 중 선택
III. 본론2 : 외국 쇼핑몰 분석
1) 월마트
2) JCpenney
3) Merchandizing 비교
IV. 국내 쇼핑몰의 한계점과 대안제시
V. 나만의 쇼핑몰 전략

본문내용
쇼핑몰은 인터넷 몰(Internet Mall), 가상몰(Virtual Mall), 전자몰(Electronic Mall), 가상점포(Virtual Storefront), 전자쇼핑몰(Electronic Shopping Mall)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고 있다.
쇼핑몰은 개념적으로 인터넷 상거래를 위한 상품의 광고 및 전시가 쇼핑몰을 통해 이루어지고 서버에 여러 가지 상품에 관한 가격, 구조, 특성들의 자료를 가지며, 웹 페이지를 이용하여 멀티미디어 정보와 함께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쇼핑몰은 다양한 영역의 제품들을 포함한 온라인 상점들의 집합이라고 정의하고 있다(Novak, 1996).
쇼핑몰은 통신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server)상에 상품정보를 올려놓고, 이 컴퓨터에 접속하는 이용자가 상품을 골라 온라인 상에서 결제하면 이용자가 원하는 장소로 상품을 배송해 주는 새로운 상품 판매 형태이다(인터파크, 1997).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매출액 추이
아래는 국내 인터넷 쇼핑몰이 언론 등을 통해 공개한 매출액이다. 업체마다 쇼핑몰 매출액에 포함되는 범위가 달라서 같은 기준으로 논의되는데 에는 무리가 있겠으나 이 그래프를 통해 인터넷 쇼핑몰 매출액의 꾸준한 상승 추이는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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