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쇼핑몰] 인터넷 쇼핑몰의 개념, 환경, 마케팅과 국내 쇼핑몰 사례 분석 및 활성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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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 쇼핑몰의 개념

Ⅲ. 인터넷 쇼핑몰의 생성배경 및 발전과정

Ⅳ. 전자상거래 사이트 구성
1. 웹 호스팅
2. E-C 호스팅
3. 서버 호스팅

Ⅴ. 인터넷 쇼핑몰의 분류

Ⅵ. 인터넷 마케팅의 연구흐름

Ⅶ. 제품 구입 전 예비행동
1. 인터넷 쇼핑시 고려하는 점
2. 사이트 비교와 쇼핑 중독

Ⅷ.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기업 분석
1. 하프클럽(www.halfclub.com)
2. 패션플러스(www.fashionplus.co.kr)
3. 한솔CSClub(www.csclub.com)
4. e현대백화점(www.e-hyundai.com)
5. LGeShop(www.lgeshop.com)

Ⅸ. 인터넷 쇼핑몰 활성화 방안
1. 도입기업측면의 활성화방안
1) 인터넷마케팅의 강화
2) DB마케팅의 활성화
3) 다양한 상품과 상품콘텐츠의 제공
4)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축
5) 멀티미디어콘텐츠의 개발
6) 브랜드인지도 확립
7)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
8) 보안 문제의 해결
9) 효율적인 물류시스템구축지원
10) 가상공동체 형성에 주력
2. 정부의 활성화 방안
1) 관련 법, 제도의 정비
2) 인증제도의 도입
3) 인터넷사용자의 저변확산

Ⅹ. 결론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쇼핑몰은 상품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오프라인 상점에서 처리하고 있는 상품관리, 매출관리, 고객관리, 상품수주․발주 처리, 주문과 배송 처리, 재고관리 등의 업무를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형태의 상점을 의미한다. 이러한 쇼핑몰은 상품 취급방식과 거래절차에 따라 다음의 두 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백화점형 쇼핑몰은 여러 가지 상품을 취급하는 양판점 형태로서 통상 mall of malls 방식의 쇼핑몰을 말한다. 이는 전문 쇼핑몰들을 모아 고객이 한 곳에서 모든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원스톱 쇼핑기능을 제공한다. 그 대표적인 업체로는 한솔CSN, 삼성몰, 롯데쇼핑 등이 있다. 전문형 쇼핑몰은 카테고리 킬러형이라고도 하며, 특정분야의 제품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특화된 상점시스템 형태이다. 통상주문 절차가 복잡하거나 결제방식이 까다로운 상품을 취급할 때 적용한다. 이러한 사이버 쇼핑몰은 틈새시장을 장악하고 성장을 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 쇼핑몰의 커다란 특징은 관계 마케팅으로써 상호작용적(interactive)인 마케팅과 일대일 마케팅(one to one marketing)이라는 두 가지 개념이 혼합된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비자는 기업에 대한 신뢰감을 높일 수 있고, 기업에서는 이를 적극 수용해 마케팅 전략과 제품개발, 고객의 욕구 파악에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Ⅱ. 인터넷 쇼핑몰의 개념

인터넷쇼핑몰은 전자상거래의 큰 카테고리내에서 이해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를 흔히 인터넷 쇼핑몰로 이해하고 있으나, 이는 협의의 전자상거래의 개념으로써, 일반적인 전자상거래의 범위는 다음과 같다. 기업간 상거래는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를 사용하여 인터넷과는 무관하게 추진되어 온 것으로 인터넷기술과 보안기술이 발전한 지금에는 소기업과 대기업간, 소기업과 소기업간에도 거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기업내부 상거래는 제품의 설계, 개발, 회계, 재무, 관리등의 기업내부간 기능적 업무처리를 전자화한 것으로 최근에는 Intranet기술로서 실현되고 있다. 기업내의 각 부서간 데이터를 통합, 공유 및 교환하여 생산성 향상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대고객 상거래는 Cyber Business, 인터넷몰(Internet Mall), 가상몰(Cyber Mall), 가상점포(Virtual Mall)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인터넷에 홈페이지, 가상상점(Virtual Shopping Mall)등을 개설하여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 판매활동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협의의 전자상거래라 할 때에는 일반적으로 대고객 상거래인 사이버 쇼핑몰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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