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조합의 유형, 노동조합 가입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8 / 2019.03.08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노동조합의 유형, 노동조합 가입방법
I. 노동조합의 유형
1) 직종별 노동조합
2) 산업별 노동조합
3) 일반 노동조합
4) 기업별 노동조합
II. 노동조합의 가입방법
1) 숍 시스템
2) 체크오프 시스템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노동조합의 유형
노동조합은 형태상으로 직종별 조합에서부터 발달하여 산업별 조합으로 변모하여 온 것이 일반적인 흐름이다. 그러나 국가마다 특수성에 따라 조금씩 독특한 형태를 이루고 있다. 본서에서는 노동조합의 조직형태를 직종별 노동조합, 산업별 노동조합, 일반노동조합, 기업별노동조합으로 분류하여 고찰한다.
1) 직종별 노동조합
직종별 노동조합(Craft Union)은 동일한 직종 또는 직업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이 조직하는 노동조합이다. 직능별 노동조합 또는 직업별 노동조합이라고도 한다. 이 형태의 조합은 생산이 주로 숙련기능공에 의하여 이루어지던 시기에 지배적인 조합형태이기에 고용관계에 있어서의 독점적 지위의 확보와 노동력의 공급제한을 주요 활동지침으로 삼았다.
2) 산업별 노동조합
산업별 노동조합(Industrial Union)은 숙련, 미숙련을 불문하고 동일 산업의 전체 근로자를 하나로 하여 조직하는 노동조합이다. 대량생산산업의 성립과 더불어 직종별 노동조합의 조합원이 유지하던 숙련은 분해되고, 부분작업을 행하는 반숙련 근로자가 양산되면서 산업별 노동조합이 새로이 생성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