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관리] 직무분석, 직무평가, 직무설계, 인사고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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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직무관리

I. 직무관리의 의의

II. 직무분석
1. 직무의 단위 결정
2. 직무내용의 체계적인 기술
3. 직무기술서 작성
4. 직무명세서 작성

III. 직무평가
1. 점수법
2. 요소비교법
3. 서열법
4. 분류법

IV. 직무설계

V. 인사고과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직무관리의 의의

합리적인 인사관리의 성패는 직무와 사람을 연결하여 이를 어떻게 유기적으로 조화시키느냐에 따라 좌우된다. 직무와 사람의 유기적 연결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게 하기 위한 관리활동을 직무관리라 한다. 기본적으로 직무관리가 잘 이루어져야 인사관리활동이 성공할 수 있다. 이러한 직무관리는 직무분석, 직무평가, 직무의 설계 등의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II. 직무분석

직무분석(job analysis)이란 직무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경험, 기능, 능력, 책임 등을 분석하고 그 직무가 다른 직무와 구별되는 요인을 명확하게 밝히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직무분석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친다.

1. 직무의 단위 결정

: 직무의 단위 결정이란 무슨 일을 하고 어떠한 책임을 지는가에 따라 직무를 분류하고 그 직무 수행에 필요한 능력과 기술은 무엇인가? 소요되는 노동이 육체노동인가, 혹은 정신노동인가? 등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 경험 등을 분석하여 직무를 분야별로 구분하고 이에 따라 일의 내용과 범위를 결정하는 단계이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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