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이전] 기술이전의 의의와 특징 및 유형, 기술이전경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5 / 2019.03.05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기술이전
I. 기술이전의 의의
II. 기술이전의 특징
III. 기술이전의 유형
IV. 기술이전의 경로
1) 라이센싱
2) 해외직접투자
3) 국제공동기술연구
4) 자본재무역
5) 선진공업국내에 현지공장설치
6) 기술인력의 파견
7) 경영관리계약
8) 기술용역기업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기술이전의 의의
일반적으로 기술이란 과업수행, 용역제공 혹은 제품생산을 가능케 하는 방식이나 정보인 동시에 어떤 특정한 목적을 당성하기 위한 하나의 운영체계이다. 즉 기술은 자본 ․ 노동 등의 생산요소를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기업이 이러한 기술을 습득하는 방법에는 자체기술개발 또는 외부로부터의 도입이 있다. 특히 외부로부터의 도입은 기술의 격차가 큰 선진국으로부터의 도입이 일반적이다. 이때 도입국의 입장에서 보면 기술도입이 되며, 선진국 측에서 보면 기술이전이 된다.
II. 기술이전의 특징
국제기술이전은 상품 또는 생산요소의 이동과 다음의 3가지 면에서 특징을 가진다.
1/ 기술의 공급원은 주로 선진국의 다국적 기업이다.
2/ 기술이전은 기술공여자의 입김이 크게 작용하는 판매자시장의 형태를 지닌다.
3/ 기술은 생산요소를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것이므로 대개 다른 생산요소와 함께 이전된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소비자행동론] E-MART 이마트 점포내부관리전략
- [소비자행동론] E-MART 이마트 점포내부관리전략
- 아디다스 vs 나이키 마케팅믹스 4P전략 비교분석과 마케팅전략 공통점,차이점 및 나이키,아디다스의 향후전략과 나의의견
- 나이키의 스포츠 마케팅 및 전략
- [자유무역협정] 한·ASEAN FTA 의 모든것
- 유한킴벌리 기업,인적자원관리,조직관리,인사관리,사회공헌 사례분석
- 국제통화기금(IMFInternational Monetary Fund)과 세계은행(World Bank)
- 하림 닭가슴살 통조림 마케팅전략
- 유한킴벌리의 조직분석과 인적자원관리
- [인적자원관리] 유한킴벌리 인적자원관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