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경영전략의 의미와 중요성, 경영전략의 수준(기업수준전략, 사업단위수준전략, 기능별 수준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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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경영전략의 의미와 중요성

I. 경영전략의 의미

II. 경영전략의 중요성

III. 경영전략의 수준
1) 기업수준전략
2) 사업단위수준전략
3) 기능별 수준전략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경영전략의 의미

전략(strategy)이란 말은 고대 그리스어인 strategos에서 유래된 것으로 stratos(군대)와 ag(이끌다)라는 말의 합성어에서 비롯된 것이다. 기업의 경영전략은 전쟁에서 장군이 발휘하는 기술(art of general)과 마찬가지로 시장이라는 전쟁터에서 경쟁사를 물리치고 소비자를 확보하기 위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해 싸우는 것으로 표현될 수 있고 이를 경영전략(management strategy)이라 한다. 흔히, 전략과 전술의 의미를 혼용하기도 하고 개념화가 명확한 경우도 있는데, 일반적으로 전략은 "무엇을 할 것인가(what to do?)"와 관련된 개념이고, 전술(tactics)은 전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가(How to do)?"와 관련된 개념이라고 구분할 수 있다.
경영학에 전략적 경영(strategic management) 개념이 도입된 것을 기업환경이 과거에 비해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이에 대해 조직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환경에 적절히 대응해 나갈 필요성이 생겼기 때문이다. 기업은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적절한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함으로써 경쟁기업에 비한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확보할 수 있다. 한마디로 경영전략이란 희소한 경영자원을 최적으로 배분하여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한 의사결정을 의미하는 것이다.
전략적 경영은 기업이 우선 장기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세부정책들을 수립하고 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통해 정책들을 집행해나가는 모든 과정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수립하는 전반적 계획이 경영전략이다. 이같이 경영전략은 일반적으로 일컫는 계획(plan)에 비해 보다 상위적인 개념으로서 기업 전체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 경영자원과 경영조직 등 모든 시스템을 통합하고 조정하는 개념이다.
치열한 시장경쟁에서 조직구성원 전체가 힘을 합쳐 경영활동을 종합적으로 전개해 나갈 때 다른 기업을 이길 수 있는 경쟁우위에 서게 될 것이다. 이러한 경영전략은 최고경영자 계층의 업무 영역에 속한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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