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경영전략의 의미와 중요성, 경영전략의 수준(기업수준전략, 사업단위수준전략, 기능별 수준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5 / 2019.03.05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경영전략의 의미와 중요성, 경영전략수립, 경영전략모형
- 조직행동론 직무설계 - 의의 및 형태, 방법
- [조직구조] 사업부제 조직 사례연구
- [금융제도]금융제도와 MMF제도, 금융감독제도, 금융제도와 건전성감독제도, 파견감독관제도, 금융제도와 지주회사제도, 지급준비제도(지준제도), 금융제도와 선발이익보호제도, 예금자보호제도, 연금제도 분석
- [재고][재고 정의][재고 성격][재고 중요성][재고 투자수익률][관리시스템][재고량 산출방법]재고의 정의, 재고의 성격, 재고의 중요성, 재고의 투자수익률, 재고의 관리시스템, 재고의 재고량 산출방법 분석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경영전략의 의미와 중요성
I. 경영전략의 의미
II. 경영전략의 중요성
III. 경영전략의 수준
1) 기업수준전략
2) 사업단위수준전략
3) 기능별 수준전략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경영전략의 의미
전략(strategy)이란 말은 고대 그리스어인 strategos에서 유래된 것으로 stratos(군대)와 ag(이끌다)라는 말의 합성어에서 비롯된 것이다. 기업의 경영전략은 전쟁에서 장군이 발휘하는 기술(art of general)과 마찬가지로 시장이라는 전쟁터에서 경쟁사를 물리치고 소비자를 확보하기 위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해 싸우는 것으로 표현될 수 있고 이를 경영전략(management strategy)이라 한다. 흔히, 전략과 전술의 의미를 혼용하기도 하고 개념화가 명확한 경우도 있는데, 일반적으로 전략은 "무엇을 할 것인가(what to do?)"와 관련된 개념이고, 전술(tactics)은 전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가(How to do)?"와 관련된 개념이라고 구분할 수 있다.
경영학에 전략적 경영(strategic management) 개념이 도입된 것을 기업환경이 과거에 비해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이에 대해 조직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환경에 적절히 대응해 나갈 필요성이 생겼기 때문이다. 기업은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적절한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함으로써 경쟁기업에 비한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확보할 수 있다. 한마디로 경영전략이란 희소한 경영자원을 최적으로 배분하여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한 의사결정을 의미하는 것이다.
전략적 경영은 기업이 우선 장기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세부정책들을 수립하고 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통해 정책들을 집행해나가는 모든 과정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수립하는 전반적 계획이 경영전략이다. 이같이 경영전략은 일반적으로 일컫는 계획(plan)에 비해 보다 상위적인 개념으로서 기업 전체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 경영자원과 경영조직 등 모든 시스템을 통합하고 조정하는 개념이다.
치열한 시장경쟁에서 조직구성원 전체가 힘을 합쳐 경영활동을 종합적으로 전개해 나갈 때 다른 기업을 이길 수 있는 경쟁우위에 서게 될 것이다. 이러한 경영전략은 최고경영자 계층의 업무 영역에 속한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