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경영론] 10장 평생교육 경영전략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 10장 평생교육 경영전략론

제 1절. 평생교육 기관 경영전략의 이해

1. 경영전략의 개념

2. 경영전략의 수준

1) 기관전략
2) 사업부전략
3) 기능수준의 전략

3. 경영전략의 수립과정

제 2절. 조직의 내부 및 외부 환경 분석

1. 외부환경의 분석

2. 내부 환경의 분석

제 3절. 평생교육 기관의 경쟁전략

1. 경쟁전략의 개념
1) 원가우위 전략
2) 차별화 전략
3) 집중화 전략


2. 서비스 차별화 전략

1) 고객 서비스의 의의

3. 이미지 차별화 전략






본문내용
제 10장 평생교육 경영전략론

제 1절. 평생교육 기관 경영전략의 이해

1. 경영전략의 개념

- 전략은 기업이 사명을 완수하기 위한 기본적인 방법론이며, 전술은 비전을 근본으로 각각의 전략적 우선 사항을 세분화된 독립적 단위, 즉 실천 가능한 단위로 바꾸어 계획하고, 수행하며, 수행결과에 대하여 측정하는 일련의 지속적인 프로세스이다.
- 경영전략이란?
첫째, 기관의 기본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종합적인 활동계획이다.
둘째, 기관의 경쟁우위를 구축하고 구체적인 경쟁방식을 선택하는 의사결정이다.
셋째,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 과정이다.
넷째, 기관의 한정된 경영자원을 효과적으로 배분하는 의사결정이다.

2. 경영전략의 수준

-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자가 수행하는 업무의 내용과 의사결정의 수준에 따라 평생교육 기관의 경영전략은 기관전략, 사업부전략, 그리고 기능별 전략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기관전략 : 주로 최고경영자층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전략으로써 평생교육 기관이 나아갈 방향을 정하는 것을 말한다. 주로 평생교육 기관의 비전과 사명, 목적을 정하고, 프로그램수준과 프로그램수준에서 제시하는 여러 형태의 제안들이나 과제를 검토하고, 관련된 사업 단위 사이의 상호관련성을 찾아내고 전략적 우선순위에 의한 자원할당과 관련된 과제들을 주로 다룬다.

2) 사업부전략 : 조직의 각 사업에 대해서 경쟁시장에서 경쟁하는 구체적 방법을 다루는 전략을 말한다.

3) 기능수준의 전략 : 기관이 경쟁우위를 유지시키는데 필요한 프로그램개발, 마케팅관리, 인적 자원(직원)관리 등에 있어서 필요한 기능을 개발하는 과업을 담당하는 것을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