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경영전략의 의의와 특성 및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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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경영전략

I. 경영전략의 의의

II. 경영전략의 특성

III. 경영전략의 구성요소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경영전락의 의의

경영전략(business strategy)은 기업에게 경쟁우위를 유지시켜 줄 수 있는 중요한 의사결정으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조직체 내부의 모든 기능과 활동을 통합한 종합적인 계획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경영 전략은 기업은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지속적인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환경변화에 적합한 목적을 설정하여 이를 달성하기 위한 인력, 자금, 기술, 시설 등 모든 자원을 효율적으로 동원하는 통합적이고 종합적인 계획이다.
따라서 경영전략은 기업의 장기적인 성과와 목적달성에 영향을 주는 결정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경영에서 경영전략이 중요시되는 것은 정치 ․ 경제 ․ 사회 등의 여러 환경 속에서 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화보하려는 데 있다. 기업의 안정적 성장의 확보는 기업 외부환경에 대한 것과 이에 대처하는 기업내부의 체질을 개선하는 두 가지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전자는 시장경쟁에서 기업이 유리한 지위를 차지하기 위한 경영전략 개념과 관련된 것으로서 신제품개발에 의한 시장개척이나 제품다각화에 의한 경영전략 등이 해당된다. 후자는 기업 체질개선에 의한 내부적 경영전략 개념과 관련된 것으로서 조직유효성과 경영자의 관리능력 강화 등에 의한 수익성 확대 개념이 포함된다.
그런데 이러한 외부적 경영전략과 내부적 경영전략이 명확하게 구별되는 것은 아니며 서로 밀접한 관련성을 맺으며 상호작용을 한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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