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경영전략의 의의와 특성 및 구성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5 / 2019.02.25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경영전략
I. 경영전략의 의의
II. 경영전략의 특성
III. 경영전략의 구성요소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경영전락의 의의
경영전략(business strategy)은 기업에게 경쟁우위를 유지시켜 줄 수 있는 중요한 의사결정으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조직체 내부의 모든 기능과 활동을 통합한 종합적인 계획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경영 전략은 기업은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지속적인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환경변화에 적합한 목적을 설정하여 이를 달성하기 위한 인력, 자금, 기술, 시설 등 모든 자원을 효율적으로 동원하는 통합적이고 종합적인 계획이다.
따라서 경영전략은 기업의 장기적인 성과와 목적달성에 영향을 주는 결정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경영에서 경영전략이 중요시되는 것은 정치 ․ 경제 ․ 사회 등의 여러 환경 속에서 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화보하려는 데 있다. 기업의 안정적 성장의 확보는 기업 외부환경에 대한 것과 이에 대처하는 기업내부의 체질을 개선하는 두 가지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전자는 시장경쟁에서 기업이 유리한 지위를 차지하기 위한 경영전략 개념과 관련된 것으로서 신제품개발에 의한 시장개척이나 제품다각화에 의한 경영전략 등이 해당된다. 후자는 기업 체질개선에 의한 내부적 경영전략 개념과 관련된 것으로서 조직유효성과 경영자의 관리능력 강화 등에 의한 수익성 확대 개념이 포함된다.
그런데 이러한 외부적 경영전략과 내부적 경영전략이 명확하게 구별되는 것은 아니며 서로 밀접한 관련성을 맺으며 상호작용을 한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