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의 개념] 경영혁신의 의의와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5 / 2019.02.25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경영혁신의 개념
I. 경영혁신의 의의
II. 경영혁신의 필요성
1. 불확실성 시대
2. 기업의 경영지침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경영혁신의 의의
경영혁신(management or managerial innovation)이란 급격한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행하는 전사적 차원의 체질개선전략으로 조직구조, 전략, 조직문화, 경영관리기법 등의 분야에서 변화를 나타낸다.
슘페터(J. A. Schumperter)는 경영혁신(innovation)이란 새로운 상품의 제조 및 생산방법의 도입, 새로운 판매망 또는 시장의 개척, 새로운 자원의 획득, 새로운 조직의 구축을 위한 생산요소의 결합이라고 정의했다. 따라서 경영혁신이야말로 자본주의 경제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본질적인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대 후반부터 대기업을 중심으로 경영혁신이 본격 추진되기 시작하였다.
최근 경영혁신을 위한 기법으로서는 업무와 조직을 근본적으로 재구축하여 경영의 효율을 높이려는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 전사적 품질경영(TQM), 다운사이징(Downsizing),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 고객만족경영(CSM), 벤치마킹, 팀제 등 기업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경영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오늘날과 같은 변화와 도전의 시대에 경영혁신 기법을 적기에 도입하여 올바른 경영혁신전략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