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의 개념] 경영혁신의 의의와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5 / 2019.02.2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경영혁신의 개념

I. 경영혁신의 의의

II. 경영혁신의 필요성
1. 불확실성 시대
2. 기업의 경영지침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경영혁신의 의의

경영혁신(management or managerial innovation)이란 급격한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행하는 전사적 차원의 체질개선전략으로 조직구조, 전략, 조직문화, 경영관리기법 등의 분야에서 변화를 나타낸다.
슘페터(J. A. Schumperter)는 경영혁신(innovation)이란 새로운 상품의 제조 및 생산방법의 도입, 새로운 판매망 또는 시장의 개척, 새로운 자원의 획득, 새로운 조직의 구축을 위한 생산요소의 결합이라고 정의했다. 따라서 경영혁신이야말로 자본주의 경제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본질적인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대 후반부터 대기업을 중심으로 경영혁신이 본격 추진되기 시작하였다.
최근 경영혁신을 위한 기법으로서는 업무와 조직을 근본적으로 재구축하여 경영의 효율을 높이려는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 전사적 품질경영(TQM), 다운사이징(Downsizing),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 고객만족경영(CSM), 벤치마킹, 팀제 등 기업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경영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오늘날과 같은 변화와 도전의 시대에 경영혁신 기법을 적기에 도입하여 올바른 경영혁신전략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경영혁신과 기술혁신의 내용 및 특징과 원리 조사분석(A+자료)
  • Report( 경영혁신과 기술혁신의 내용 및 특징과 원리 조사분석 1. 경영혁신이란오늘날 모든 형태와 크기의 경영활동은 개선된 효율성을 얻기 위해 각 기업의 구조와 생산 활동을 점검하고 있다. 많은 방법들과 도구들이 이 경영개선활동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 특히 모의 실험들은 경영개선 작업에 필수적이고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다. 경영활동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역동적인 행동들은 위험의 정도, 여분의 작업량, 유연성, 성과 그리고 자율성을 점

  • [조직혁신] 조직혁신의 의의와 대상 및 접근방법, 조직변화와 조직개발
  • 필요성을 강하게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둘째, 최고경영자의 적극적인 지지와 지원이 있어야 한다. 셋째, 유능한 조직개발 전문가가 확보되어 있어야 한다. 변화담당자로서 역할을 하게 될 조직 내의 조직개발 전문직원이 확보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조직구성원과 조직개발 전문가 사이에 긴밀한 협력관계가 형성되어 있어야 한다. 넷째, 조직구성원들이 조직개발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다섯째, 조직개발의 목적은 특정 문제해결

  • [조직행위론] 조직문화에 대하여
  • 경영혁신 또는 경영선진화를 추진한다. 그러나 초우수기업이 무엇인지 그 개념과 기준은 사람마다 그리고 기업체마다 모두 다르다. 미국의 포춘지는 매년 미국의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는데, 이 설문조사에 사용되는 기준은 초우수 기업의 조건을 개념화하는데 좋은 참고가 된다. 포춘지가 가장 존경받는 기업평가에 적용하는 기준은 다음 여덟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1 경영의 질 2 제품, 서비스의 질3 진취성 4 구성원의 능력5

  • [마케팅] 벤치마킹과 제록스 사례
  • 경영자의 지원, 벤치마킹 파트너 대상회사와 접촉가능성, 프로세스의 문제점과 그 근본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능력을 지닌 유능한 벤치마킹팀 그리고 꾸준한 조사와 강한 인내력 등이 반드시 필요하다.벤치마킹 프로그램의 진정한 효과는 벤치마킹이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있어서 대규모의 구조적 변화를 창출하고 조직의 발전에 확실한 성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러한 성과를 가능하게 해주는 극한수준의 실무를 명확히 규정하기

  • 직무분석
  • 필요성 파악, 목적지향적인 교육훈련, 경력개발의 효율성을 제고시킨다. 임금합리화의 기초직능급  직무급 도입의 기초가 되어 합리적인 임금관리가 가능하다. 합리적인 임금관 리의 핵심은 직무의 상대적 가치와 그 수행내용에 따른 임금의 지급이기 때문이다. 인력유지 및 이직관리의 기초직무몰입도 향상 등을 위한 정보제공,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수립 등에 활용될 수 있고 정리해고시 순서 결정, 이직률 증가 시 대처방안 마련을 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