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환경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5 / 2019.02.2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들을 요약하여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기업의 환경경영전략

I. 자원절약형 환경정책 추진

II. 재활용 비율의 증가

III. 환경오염의 관리강화

IV. 무역규제에 대한 대비

*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의 환경경영전략

기업의 환경경영전략은 크게 세 가지 분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환경에 대한 법률적 규제에 대한 대응전략이다. 여기에는 오염물질을 줄일 수 있는 생산프로그램의 개발, 자원을 절약할 수 있는 기술의 개발, 제조공정의 개선 및 기술혁신 등이 포함된다.
둘째, 환경규제로 발생하는 새로운 시장에 적응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즉, 환경친화적이고 소비자들의 새로운 생활양식에 부응할 수 있는 제품 및 서비스의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환경보호를 통한 기업의 이미지 개선 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다. 기업활동 홍보, 환경관련 이벤트, 녹화사업 실시, 환경보호 기부금 제공 등을 수행하여 기업의 이미지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기업이 추진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환경경영전략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I. 자원절약형 환경정책 추진

최근의 상황을 고려할 때 자원절약형 환경정책이 요구된다. 환율급등, 원자재 가격상승은 기업에 고통을 주고 있다. 따라서 에너지를 비롯한 자원절약을 기본으로 하는 자원절약형 정책이 가장 효과적이다.
정부도 자원절약형 환경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 재활용과 폐기물 관리정책이 강조되고 에너지 절감에 대한 정책도 비중 있게 추진되고 있다.
더욱이 대기업에서 사업장 폐기물을 위탁처리 하던 것을 자체 처리하도록 요구하고 있어 대기업의 입장에서는 최대한으로 폐기물을 줄이고 효과적인 처리를 강구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의의와 과정, 모형, 전략의 형성과 대안
  •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의의와 과정, 모형, 전략의 형성과 대안목차* 경영전략Ⅰ. 경영전략의 의의1. 적응형 전략경영2. 계획주도형 전략경영3. 적극적 전략경영Ⅱ. 전략경영의 과정1. 기업의 사명2. 전략목표3. 전략대안4. 달성목표5. 프로그램과 프로젝트6. 자원의 배분Ⅲ. 전략의 형성1. 경영전략2. 전략형성의 과정Ⅳ. 경영환경 및 내부요소의 평가Ⅴ. 비즈니스 포트폴리오(Business Portfolio) 모형1. Boston Consulting Group의 성장-시장점유 매트릭스

  • 성공적인 창업전략
  • 성공적인 창업전략목차성공적인 창업전략1. 미래의 기업환경 변화 예견2. 창업자의 자질과 경영능력 판단3. 사업계획의 철저한 준비와 타당성 점검4. 최적의 창업업종과 아이템 선정5. 자기자본과 추가자금 조달능력 계획6. 적절한 창업시기7. 정부육성 산업분야8. 창업정보와 조언활용* 참고문헌성공적인 창업전략기업이 창업되어 유기적인 조직체로서 변화하는 환경에 끊임없이 적응하고 성장하려면 여러 가지 경영자원의 조직화와 경영전략

  • [글로벌경영전략의 성격과 수립절차] 경영전략 및 글로벌경영전략의 개념과 적용영역, 글로벌경영전략(국제경영전략)의 수립절차
  • 글로벌경영전략의 성격과 수립절차 경영전략 및 글로벌경영전략의 개념과 적용영역, 글로벌경영전략(국제경영전략)의 수립절차목차글로벌경영전략의 성격과 수립절차Ⅰ. 경영전략의 성격1. 경영전략의 개념2. 경영전략의 수준과 적용영역1) 기업전략2) 사업전략3) 기능전략Ⅱ. 글로벌경영전략의 성격Ⅲ. 글로벌경영전략의 수립절차1. 글로벌 전략팀의 구성2. 장기비전의 설정3. 외부환경분석4. 내부능력분석5. 전략적 목표의 설정6. 전략대

  • 현존하는 기업들의 혁신 전략 사례조사 - 실제 경영하고 있는 기업 중 경영혁신에 성공한
  • 경영혁신은 기업이 급변하는 기업환경에 주력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공하고 변화와 시대에 도전하는 데 필요한 패러다임을 만들어내는 요인이 됩니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성공한 기업이 경영혁신에 나서 경영혁신에 적합한 환경과 환경을 조성하고 경영환경을 실현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은 급변하는 산업 환경에 적극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또한 각 기업의 생활과 번영한 사업 환경에 맞게 적절한 경영 전략

  • [기아자동차 경영전략사례연구] 기아자동차 기업분석과 경영전략,성공사례분석및 기아자동차 향후전략제언
  • 경영전략국내전략성공사례향후전략제언CONTENTS기아자동차 기업소개(1) 기업개요(2) 경영철학2. 기업환경분석 (5 Forces Model분석)3. 자동차산업의 특징4. 기아자동차 국내상황과 전략(1) 기아자동차의 현황(2) 외국자동차 브랜드 동향분석(3) 현대기아자동차의 국내시장 대응전략5. 기아자동차 경영전략사례(1) 디자인경영(2) 브랜드전략(3) 품질경영(4) 친환경경영6. 기아자동차의 성공사례(1) K5의 성공요인(2) 소울의 성공요인7. 기아자동차 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