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경쟁환경분석(SWOT), 산업 내 경쟁세력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1 / 2019.02.2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분야 : 경제/경영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요점정리
목차
경영전략

I. 경쟁환경분석(SWOT)
1. SO전략(내부강점/외부기회)
2. ST전략(내부강점/외부위협)
3. WO전략(내부약점/외부기회)
4. WT전략(내부약점/외부위협)

II. 산업 내 경쟁세력모형
1. 산업 내 경쟁기업
2. 잠재적인 진출기업의 위협
3. 공급자 교섭력
4. 구매자 교섭력
5. 대체품의 위협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경쟁환경분석(SWOT)

SWOT분석법은 조직 내부의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을 조직 외부의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요인과 대응시켜 기업의 환경을 파악하고 전략을 개발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4가지 요인의 머리글자를 따서 SWOT라고 한다.

<그림> SWOT분석에 따른 기업전략


이렇게 기업 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기업 외부의 기회와 위협을 대응시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SWOT 분석에 의한 기업전략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SO전략(내부강점/외부기회)

외부의 기회를 이용하기 위해 내부강점을 사용할 수 있을 때 가장 바람직한 전략이다. 실제 매트릭스상의 모든 위치에서 이러한 위치로 옮기는 것이 모든 기업의 목표이다. 만약에 기업이 약점을 가지고 있다면 이를 극복하여 장점으로 바꾸도록 노력해야 한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경쟁전략의 수립] 글로벌 경영전략 수립기법(경쟁세력모형과 산업의 수익성, 목표시장에 대한 평가, SWOT분석)
  • 환경을 파악해야 한다. 여기서 환경 이란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기업경영과 관련된 환경이다. 아울러 자사의 경영자원을 평가하여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여기서는 외부적 환경평가에서 대표적으로 활용되는 경쟁세력모형과 현지시장을 평가하는 기법으로서 BCG 매트릭스(matrix) 분석방법을 살펴본다. 그리고 내부적 역량을 평가하는 기법으로서 SWOT분석에 대해 다루기로 한다.I. 경쟁세력모형과 산업의 수익성기업의 외부적 환경에 대한 평가는 자사

  • NIKE GOLF KOREA 의 마케팅 전략연구 및 방향
  • NIKE GOLF KOREA 의 마케팅 전략연구 및 방향(A Study on Marketing Strategy of NIKE GOLF KOREA and Future Path)Ⅰ.서론Ⅱ.나이키 골프 코리아1.회사소개2.지사장소개Ⅲ.경영 및 마케팅 전략1.제품개발2.기술전략3.유통전략4.마케팅전략Ⅳ.기업 내부 분석1.Porter의 경쟁세력모형2.SWOT 분석3.포지셔닝맵Ⅴ.외부 환경 분석1.골프산업의 성장2.인구통계적환경3.경제적환경4.사회,문화적환경5.경쟁적환경6.경쟁사분석Ⅵ.시사점과 문제점Ⅶ.성

  • 현대백화점 고급화 전략 성공사례 분석
  • 경영과 통합물류, 유통정보시스템, 유통 인프라 구축에 있다. 3) SWOT 분석 STRENGTH(강점)WEAKNESS(약점)-국내 최고브랜드 인지도-국내 최대 점포망-할인점, 편의점, 대형 수퍼마켓, 사이버몰에 이르 는 종합유통망구축-상품구색도 1위 선정-오프라인에 비해 뒤쳐져 있는 온라인 쇼핑망-수도권, 영남권에만 집중 점포-직원들에 대한 보상 체계 미흡OPPORTUNITY(기회)THREAT(위험)-경기회복으로 인한 소비심리 완화-전략적 제휴-해외시장 진출-경쟁사와의

  • [경영전략론]포터의 산업환경분석 틀을 활용한 기업의 산업환경분석 - [파리바게뜨]
  • 산업구조분석은 사업부수준에서의 경쟁전략을 수립하는데 기본적으로 사용되었다.이같은 산업구조분석기법은 결국 과거 SWOT분석에서 막연하게 외부환경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분석하는 전통에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고, 보다 구체적으로 기업의 외부환경을 분석할 수 있는 분석틀을 제공해준 것이다.산업구조를 분석하는 기법을 처음으로 경영전략에 도입한 사람은 Harvard 경영대학원의 마이클포터(Michael Porter)이다. 포터는 산업 내에서의 기업

  • [경영정보] 현대 자동차의 전략 수립 방안(e-Marketplace 안정적 형성 방안을 중심으로)
  • 현대 자동차의 전략 수립 방안목차1.기업 현황1 . 비젼 및 목표2. 외부환경 분석2-1. 산업구조 분석2-2. 경쟁세력 모형2-3. 경쟁사 분석2-4. 고객요구 분석2-5. 기술 동향 분석3. 내부역량 분석3-1. Value Chain분석3-2. 핵심역량 분석4. 성공요인 도출4-1. SWOT 분석4-2. CSF 도출5. 정보화 전략 도출5-1 현대자동차 정보통신 시스템 구축현황5-2 CSF달성을 위한 IT 도입 방안6. e-business 요소 도입시 변화 및 문제점6-1. e-Marketplace 도입 시 TO-BE Model6-2. e-business 확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