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쟁전략의 수립] 글로벌 경영전략 수립기법(경쟁세력모형과 산업의 수익성, 목표시장에 대한 평가, SWOT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7 / 2019.07.0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글로벌경영-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글로벌 경쟁전략의 수립(글로벌 경영전략 수립기법)

I. 경쟁세력모형과 산업의 수익성

II. 목표시장에 대한 평가

III. SWOT분석

* 참고문헌
본문내용
글로벌 경쟁전략의 수립(글로벌 경영전략 수립기법)

경영전략은 자사가 소유한 경영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것으로부터 비롯된다. 자사가 소유한 경영자원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기업은 적재적소에 배분하거나 통합하거나 조정해야 하는 능력 이 있어야 한다. 글로벌 경쟁전략은 이러한 활동을 통해 기업이 글로벌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다른 기업들보다 더 높은 이익을 실현하기 위한 전략이다. 따라서 글로벌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자기기업과 관련된 다양한 환경을 파악해야 한다. 여기서 환경 이란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기업경영과 관련된 환경이다. 아울러 자사의 경영자원을 평가하여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여기서는 외부적 환경평가에서 대표적으로 활용되는 경쟁세력모형과 현지시장을 평가하는 기법으로서 BCG 매트릭스(matrix) 분석방법을 살펴본다. 그리고 내부적 역량을 평가하는 기법으로서 SWOT분석에 대해 다루기로 한다.

I. 경쟁세력모형과 산업의 수익성

기업의 외부적 환경에 대한 평가는 자사가 진출하고자 하는 지역이나 국가에 대한 다양한 측면에서의 평가를 말한다. 구체적으로 목표시장에 대한 미시적 측면도 심도 있게 고려해야 한다.
즉,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에 대한 경제적 현황, 문화적 특성, 정치적 또는 법률적 현황, 기술수준, 경쟁자가 될 수 있는 기업들의 현황 등을 파악해야 한다. 특히 중요한 것은 경쟁자가 될 수 있는 기업들이 어떤 기업이고, 그들로부터 발생되는 위협이 어떤 것인지를 위험관리(risk management) 차원에서 다루어야 할 것이다. 경쟁자가 누구인지, 그 경쟁자로부터 발생하는 위협이 어떤 것인지를 파악하기 위한 기법으로서 포터(Michal. E. Porter)의 경쟁세력모형을 많이 이용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스코 분석] 철강산업 분석, 포스코 기업분석, 포스코 SWOT, 투자 타당성, 새로운 마케팅 전략 제언
  • 경쟁사 분석 345. 목적별 해외직접투자 사례 및 투자타당성 분석 636. 효과 및 영향 분석 1127. 새로운 시장 1168. 국제시장 시장 전략 1289. 국제 마케팅 전략 130Ⅲ. 결론 1411. 향후 전망 1412. 요약 및 결론 146Ⅳ. 참고 문헌 및 출처 147Ⅰ. 서론철강산업은 지난 10년 동안 한국경제 성장의 주 동력으로서 역할을 해왔다. 국내 철강산업의 최대기업은 포스코(POSCO)이며 세계적인 철강기업으로 성장하였다. 포스코는 지난 1월 다보스 포럼에서 발표한 글로벌

  • [통계와 경영] 아시아나 항공의 판매량 분석 및 전략
  • 모형 적용시 간예측값2006/4156304.82006/5154717.02006/6157159.92006/7169548.12006/8188457.32006/9150420.22006/10169129.92006/11156688.32006/12166706.02007/1174765.82007/2161436.52007/3162302.1☞ ARIMA 모형으로 1년(12개월)치 자료를 예측해 보았으며,전반적인 상승추세인 경향변동과 여름을 중심으로 일정한 패턴을 보이는 계절변동도비교적 잘 나타났다.Ⅱ. 시장환경분석1. 거시환경분석(1) 여객 및 화물지수추이

  • [경영학] 마이클 포터의 경영철학
  • 전략의 수립이 가능하다. 강력한 기초적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매입보다는 내부 발전에 의한 참여가능성을 고려할 수 있다. 그러나 기술이전의 개념을 채택하여 성공한 다각화 기업들은 종종 목표산업내의 기업들을 교두보로서 매입하며, 그들이 가지고 있는 내부 전문기술로 그 산업에 진출할 수도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내부발전에 의한 참여로 생기는 몇 가지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참여과정을 가속화할 수 있다. 기술이전 개념을 이용하여

  • [사업계획서] 복합멀티방(PC방, DVD방(영화), 콘솔게임)
  • 산업의 가치사슬2.1.3 복합멀티방의 가치사슬2.2 경쟁자분석2.2.1 사이버파크2.2.2 유니넷2.2.3 POPS DVD방 2.2.4 스타벅스2.2.5 닌텐도와 PSP3. 수명주기이론Ⅲ. 내부환경분석1. SWOT분석2. 개별 사업의 한계점 극복Ⅳ. 라이프스타일 분석Ⅴ. 설문 모형Ⅵ. 시장세분화Ⅶ. 마케팅 믹스▣ 결론 및 한계점 극복 방안▣ 참고문헌▣ 서 론Ⅰ. 연구목적⇒ 중소기업경영론 수업을 수강하면서 창업계획서 작성함에 있어서 가치사슬분석기법을 통한 산업체분석

  • 2024년 경영학원론 핵심요약서
  • 경영학원론과 경영전략 (3p) 조직행동론 (22p) 인적자원관리 (32p) 마케팅 (41p) 회계재무관리 (62p)부록 경영투자금융 관련 시사용어 (82p)- 3 -þ 경영 vs 경영학- 경영 :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한정된 자원을 생산분배소비하는 활동을 관리하고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 경영학 : 위와 같은 활동을 위해 ‘계획화 → 조직화 → 지휘 → 통제’하는 의사결정을 연구하는 학문þ 학자별 경영의 정의- 페이욜 : 고전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