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쟁전략의 수립] 글로벌 경영전략 수립기법(경쟁세력모형과 산업의 수익성, 목표시장에 대한 평가, SWOT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7 / 2019.07.0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글로벌경영-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글로벌 경쟁전략의 수립(글로벌 경영전략 수립기법)
I. 경쟁세력모형과 산업의 수익성
II. 목표시장에 대한 평가
III. SWOT분석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글로벌 경쟁전략의 수립(글로벌 경영전략 수립기법)
경영전략은 자사가 소유한 경영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것으로부터 비롯된다. 자사가 소유한 경영자원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기업은 적재적소에 배분하거나 통합하거나 조정해야 하는 능력 이 있어야 한다. 글로벌 경쟁전략은 이러한 활동을 통해 기업이 글로벌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다른 기업들보다 더 높은 이익을 실현하기 위한 전략이다. 따라서 글로벌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자기기업과 관련된 다양한 환경을 파악해야 한다. 여기서 환경 이란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기업경영과 관련된 환경이다. 아울러 자사의 경영자원을 평가하여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여기서는 외부적 환경평가에서 대표적으로 활용되는 경쟁세력모형과 현지시장을 평가하는 기법으로서 BCG 매트릭스(matrix) 분석방법을 살펴본다. 그리고 내부적 역량을 평가하는 기법으로서 SWOT분석에 대해 다루기로 한다.
I. 경쟁세력모형과 산업의 수익성
기업의 외부적 환경에 대한 평가는 자사가 진출하고자 하는 지역이나 국가에 대한 다양한 측면에서의 평가를 말한다. 구체적으로 목표시장에 대한 미시적 측면도 심도 있게 고려해야 한다.
즉,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에 대한 경제적 현황, 문화적 특성, 정치적 또는 법률적 현황, 기술수준, 경쟁자가 될 수 있는 기업들의 현황 등을 파악해야 한다. 특히 중요한 것은 경쟁자가 될 수 있는 기업들이 어떤 기업이고, 그들로부터 발생되는 위협이 어떤 것인지를 위험관리(risk management) 차원에서 다루어야 할 것이다. 경쟁자가 누구인지, 그 경쟁자로부터 발생하는 위협이 어떤 것인지를 파악하기 위한 기법으로서 포터(Michal. E. Porter)의 경쟁세력모형을 많이 이용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