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설계] 직무특성에 의한 직무설계, 집단수준에서의 직무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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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직무설계

I. 전통적 직무설계

II. 직무특성에 의한 직무설계
1. 기능다양성
2. 과업정체성
3. 과업중요성
4. 자율성
5. 피드백

III. 집단수준에서의 직무설계
1. 사회-기술적 직무충실화
2. 자율적 작업팀
3. 품질관리분임조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전통적 직무설계

전통적인 직무설계는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 포드의 이동식 조립 라인처럼 분업화와 단순화에 의한 능률향상에 초점이 맞추어 졌다. 그러나 이러한 일 중심의 직무설계는 작업자에게 지루함과 소외감을 느끼게 하여 제품의 품질과 생산성 저하를 가져왔다. 그 후 호손 연구에서 생산성을 결정하는 것은 과업관리가 아니라 일을 하는 작업자의 심리상태가중요하다는 보고 직무설계에서 사람의 중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II. 직무특성에 의한 직무설계

개별 직무의 특성을 변화시켜 직무 수행자의 욕구와 흥미에 맞추려는 관점이 대두되었다.
일반적으로 작업자의 직무수행의 단조로움을 해소시키려는 방법으로는 직무순환, 직무확대, 직무충실화 방법이 많이 쓰인다.
․ 직무순환(job rotation) : 직무이동을 통한 다양한 직무를 수행하도록 하여 단조로움과 따분함 감소
․ 직무화대(job enlargement) : 현재의 직무에 비슷한 과업을 추가하여 기능의 다양성 높임
․ 직무충실화(job enrichment) : 직무담당자에게 직무수행 재량권을 더 많이 부여함.
직무특성에 의한 직무설계의 이론적 바탕을 제공해 주는 모형은 핵크만(J. R. Hackman)과 올드햄(G. R. Oldham)에 의해 개발된 직무특성모형(job Characteristics model)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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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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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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