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갈등의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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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집단갈등의 관리

I. 상위목표의 설정

II. 자원의 확충

III. 직접대면(문제의 공동해결)

IV. 조직구조의 변경과 조정기능의 도입

V. 공동경쟁대상의 설정

VI. 상호 인사의 교류

* 참고문헌
본문내용
집단갈등의 관리

집단갈등은 개인 간의 갈등처럼 조직 내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이다. 관리자들은 이러한 집단 간의 갈등을 회피하기보다는 적극적인 자세로 해결방안을 찾고자 노력해야 한다.
<그림> 갈등관리의 방향과 갈등의 수준


갈등관리의 기본방향은 지나친 갈등은 해소시키고 적당한 갈등을 조장하는 것이다. 지나친 갈등은 성과나 목표달성에 에너지를 모을 수 없다는 점에서 개인과 조직 양편에 부정적 결과를 줄 수 있다. 또 지속적인 갈등은 종업원의 심리적 복지에 큰 부담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어 심리적, 생리적 증상을 야기 시키고, 집단분위기에 영향을 주는 집단 응집력에 해가 된다. 이를 갈등의 역기능(dysfunction)이라한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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