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간의 갈등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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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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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간의 갈등관리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갈등의 원인
2. 갈등의 결과
3. 갈등관리의 방법
4. 사례연구 - 두산중공업 사태
Ⅲ. 결론
Ⅰ. 서 론
1. 집단갈등에 대한 문제인식
현대사회에서 갈등은 우리에게 피할 수 없는 숙명
과 같은 것.
집단은 갈등으로 인한 경쟁력 상실로 와해될 위기
에 처함.
대부분의 집단들은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갈등에
대해 아무런 대책이 없음.
권위주의적인 집단의 경우에는 갈등을 아주 단순
하게 처리해버림.
2. 갈등관점의 변천
고전적 견해
(1930-1940)
신고전적 견해
(1950-1970)
근대적 견해
(1980년대 이후)
갈등은 개인과 조직에 피해를 주는 것이고, 반드시 제거되어야 한다.
갈등은 반드시 나쁜 것만은 아니다. 갈등은 자연적이고 필연적인 것이다.
갈등은 가치 중립적인 것이다. 이익이 될 수도 있고 손해가 될 수 있다. 상황에 따라서 조장되거나, 적정한 수준에서 유지, 관리되어야 한다.
Ⅱ. 본 론
갈등의 원인
1) 상호의존성
상호의존성이란 둘 이상의 단위체가 조직에서 각각
의 과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협동적인 분위기를
위해 서로간에 의존하는 정도를 말한다.
조직체의 구성 요소간에 유기적인 상호작용은 절대
적으로 필요한 것이지만 이 때 조직내의 하부 시스
템의 상호의존 관계는 동시에 갈등의 원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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