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쉽] 리더십(leadership)-정의와 상황.행동이론,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리더쉽의 정의 및 이론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이론
■ 리더십의 특성이론
■ 리더십 행동이론
▶ 아이오와 리더십 연구
▶ 매니지리얼 그리드 (Managerial grid)
▶ 리더십 행동이론의 결론
■ 리더십 상황이론
▶피들러의 상황모형
▶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
▶ 리더의 행동
■ 리더의 특성
■ 리더십의 새로운 패러다임
▶ 상호작용이론
▶ 리더십 대체이론
▶ Transactional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 Super Leadership
▶ LMX 이론
▶ Servant Leadership
- 본문내용
-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이란 어떤 상황하에서 목표달성을 위해 어떤 개인이 다른 개인, 집단의 행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
▶ 리더십이론
리더의 유효성을 결정하는 요소가 어떠한 것인가?
어떤 특성, 행위, 상황에 따라
■ 리더십의 특성이론
GREAT MAN THEORY
* 리더십의 초기연구 --> [위인이론] 영웅들이 지니고 있었던 독특한 자질
* 리더가 남보다 더 고유하고 현저한 특성을 보유하고 있으면
--->그가 처해 있는 상황/환경이 변화한다 하더라도 항상 리더
▶ 리더의 특성
-->그렇다면 어떠한 특성이 리더의 자질을 결정할까?
* 1930-1950년대에 많은 육체적, 정신적, 인격적 특성들에 대한 연구
연구결과 대부분 타당성이 결여---지능만이 어느 정도 일관성 있는 특성
* K.Davis--① 지능
② 사회적 성숙도
③높은 내적 동기부여와 성취추진력
■ 리더십 상황이론
▶피들러의 상황모형
* 일리노이대교수--피들러--최초의 리더십 상황이론의 연구
+-초기 연구목적-->리더의 특성규명-->결과 상황에 따라 리더특성차이
+-후기 연구목적-->상황에 따라 유효한 리더의 특성차이를 설명하기 위해서 상황 이론을 전개
* 리더가 처해 있는 상황의 호의성을 높일때 리더십은 촉진된다는 맥락
(리더와 구성원의 상호작용유형 / 상황의 호의성에 따라 리더유효성 결정)
(1) LPC의 측정 및 해석 (리더의 특성)
Least Preferred Coworker
① 리더에게 동료작업자 중 직무수행시 가장 애로를 느꼈던 사람을 생각
② 리더에게 LPC 척도 각 항목을 기준으로 그 사람을 평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