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운베이커리 마케팅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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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운베이커리 마케팅전략분석및 대안제시와 크라운베이커리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 크라운베이커리 선정이유
2) 크라운 베이커리의 역사와 현황
3) 현 시장의 베이커리 산업,산업 내 크라운 베이커리의 위치

2. 본론 - 4P
1) 문제점
2) 대안 제시

3. 결론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본문내용
1) 크라운베이커리 선정이유

주제 선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와중에 한 팀원이 강남역 뚜레쥬르에서 일을 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뚜레쥬르를 제안하였다. 서비스 향상을 위해 직원도 더 많이 고용하고 더 많은 홍보활동 등을 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비해 소극적인 파리바게트보다 더 영업이 되지 않았던 것에 착안한 것이다. 뚜레쥬르에 대해 이야기 하던 중 크라운베이커리 이야기가 나왔는데, 10년 전쯤에는 크라운베이커리가 파리바게트보다 훨씬 많았고 인기가 높았다는 사실을 회상하며 뚜레쥬르보다 더 적합한 마케팅 실패 사례라고 판단하여 주제로 정하게 되었다.

한 때 800개까지 갔던 크라운 베이커리의 매장 수는 190개로 크게 줄었다. 매출은 1천억원대에서 300억원까지 급감하였다. 제대로 된 수요 파악이 불가능해 가게 진열대에는 항상 빵이 부족하고, 심지어 소비자들이 빵을 많이 구매하는 주말에는 배송비 절감이라는 명목으로 배달조차 해주지 않는다. 제휴카드나 포인트 적립은 이미 예전에 중단되었다. 회사 측은 매년 적자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이러한 시스템 구축이 당연했다는 입장이다.

마케팅실패로 몇 년째 매장 수와 매출액의 하락을 겪고 있는 크라운 베이커리. 크라운 베이커리는 제품, 가격, 유통구조, 홍보 및 판촉에 걸쳐서 수많은 허점들을 갖고 있다. 우리는 이 사업에 대한 4P 분석을 통해 실패의 사유와 간과점을 알아내고 이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과 크라운 베이커리를 다시 되살릴 수 있는 제안을 하고자 한다.

2) 크라운 베이커리의 역사와 현황

베이커리 카페의 역사와 특징

젋은층의 입맛 서구화로 최근 3년간 카페형 베이커리 산업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1947년에 영일당 제과로 시작한 크라운 제과는 1984년에 크라운 베이커리 공장을 건립한 후 1988년에는 생과 사업부를 별도로 분리하면서 (주)크라운 베이커리 서울 법인을 설립하였다. 1991년 업계 1위의 매출을 달성하며, 미국, 중국 등의 해외 시장에도 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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