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월마트 실적저조 이유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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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기

Ⅱ. 거시 환경 분석

Ⅲ. 경쟁자 분석

Ⅳ. 소비자 분석

Ⅴ. 자사 내부 환경 분석

Ⅵ. SWOT 분석

Ⅶ. STP 분석

Ⅷ. 4P 전략

Ⅸ. 마치면서

*2002파일입니다..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동기

할인점은 1960년대 초반 미국과 유럽에서 새로운 점포 형태로 등장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93년 서울 도봉구 창동의 신세계 이마트가 그 효시이다. 국내 할인점의 역사는 매우 짧지만 그 성장세는 80년 역사의 백화점을 위협할 정도로 엄청나다. 또한 할인점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면서 업체 간 과다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수익을 내지 못하는 부실점포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미국과 기타 여러 나라들에의 할인점 시장에서 거의 독주하고 있는 월마트의 한국 시장에서의 현 위치에 대해 진단해보고자 한다. 월마크 코리아는 지난 98년 한국 마크로와 전 직원을 인수하면서 중국에 이어 아시아 시장에는 두 번째로 진출하였다.
월마트는 고객의 시간과 돈을 아낀다는 슈퍼센터의 개념으로 고안되었으며 “언제나 좋은 가격”이라는 월마트 철학을 근거로 독특한 쇼핑체험을 제공한다는 것이 그 모토가 되어왔다. 그러나 이후 그 동안 국내 할인점 매출 통계에서 월마트는 상위랭크는 고사하고 하위에 위치하여 그 이름을 찾기가 쉽지 않다. 게다가 점포수도 타 동종 업체의 그것에 비해 상당히 적어
참고문헌
1. 할인점 경영의 성공 포인트7 - 김경연, LG주간경제 2002.4.10
2. 할인점과 홈쇼핑 전성시대 - 배재성, LG주간경제 2002.3.27
3. 월마트 - 김계환, 이진수 1995. 10
4. 월마트 진출의 파장 - 박병수, LG 주간경제 1998.8.26
5. 신유통혁명의 전개와 대응 - 정연승, CEO Information 2001.6.6
6. 국내 할인점 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 정연승, 삼성 경제 연구소 2001.11
7. 가격파괴시대 유통기업의 가격전략 7가지 - 김현승, LG주간경제 1999.10
8. 할인점 경영과 실무 - 윤명길․고창룡, 두남출판 2003.3.7
9.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http://dart.fss.or.kr/

10.한국체인스토어협회 자료실-http://www.kosca.or.kr/frmmain.htm

11.슈퍼마켓,슈퍼센터 동향과 전망- 반지명, 한국체인스토어협회
12.신세계의 성장은 계속된다- 남옥진. 대우증권리서치본부
13.지각된 서비스 품질, 소비자 태도, 재이용 의도 사이의 인과관계 모형- 이인구, 김종배, 이문규 한국마케팅 저널
14.국내4대할인점밀착조명-http://www.apparelnews.co.kr/mnews/2001/09/20010917160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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