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사례] 전략적제휴로 위기 극복한 크라운제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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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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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1. 전략전 제휴 이전의 (주) 크라운제과 개황
1.1. 경영위기 이전의 경영목표와 전략
1.2. 외부환경변화에 의한 경영위기
1.3. (주) 크라운제과에 대한 소비자 태도
2. 위기극복 노력
2.1. 구조개선
2.2. 전략적 제휴
2.3. 전략적 제휴 이후
3. 제휴에 대한 고찰
3.1. 제휴의 평가
3.2. 제휴의 성공 원인
3.3. 초기 조건
3.4. 제휴의 결론
4. 크라운제과의 현 시점
5. 결론 및 시사점
5.1. 기업 구조 개선을 통해 바라본 시사점
5.2. 제휴를 통해 본 시사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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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1980년대 이후 전 세계적으로 세계화 및 자유화 추세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각국의 모든 기업들은 새로운 시장경쟁환경에서 생존하고 더 나아가 시장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기존의 경영관행에서 탈피하여 지속적인 변화를 추구하게 되었다. 그 전략의 일환으로 전세계적으로 많은 기업들이 인수합병이나 전략적 제휴 활동을 활발하게 추진하였다. 특히, 전략적 제휴의 경우 선진국 기업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추진되었는데 1980년대 이후 그 건수 면에서 매년 약 30%내외의 증가율을 보여 1990년대 중반경에는 이미 연간 2만 건을 상회하게 된다.
이러한 전략적 제휴의 세계적 추세는 기술개발과 투자의 비용과 리스크는 증가하는 반면에 제품의 수명주기는 단축되는 급격한 경영환경변화 속에서는 어떠한 기업도 세계시장에서 경쟁하는데 필요한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제, 스피드의 경제를 동시에 확보하기 어려워졌다는 것을 반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급박한 세계경영환경 속에서는 자사가 보유하지 못한 것을 타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극복한다면 국내시장은 물론 세계시장에서도 경쟁우위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여기에서는 크라운제과가 대만의 이메이 그룹과 전략적 제휴-크로스마케팅을 통해 1998년 1월 화의신청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2005년 1월에 '외국계 투자컨소시엄’에 팔린 해태제과식품(주)까지 인수 할 정도로 성장할 수 있었던 크로스마케팅의 이점과 업계 4위의 업체가 외환 위기 시 어떤 문제점을 안고 있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극복했는지 고찰해보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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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영철, "기업간 합작제휴를 통한 지식공유와 효과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 국제경영연구, 2003
송우영, 조대우, "국제 전략적 제휴의 초기조건과 관리특성이 몰입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 , 2001, 국제무역연구
조강필, 송영욱, "전략적 제휴시각에서의 「크로스마케팅」에 대한 고찰 , 한국경영사학회, 2004
이명호 외9인, 『경영학으로의 초대 제2판』, 2004
임종원 외3인, 『소비자 행동론』 , 범문사 , 2004
http://blog.naver.com/cshvg/80010874633
http://www.crown.co.k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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