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마케팅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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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마케팅의 이해
목차
제 1 절 B2B 마케팅의 정의
B2B마케팅의 사례

B2B vs. B2C구분
제 2 절 B2B 마케팅의 필요성

B2B 마케팅 기본 개념
제 1 절 B2B마케팅의 특징
제 2 절 마케팅의 변화와 B2B 마케팅의 변화

B2B 고객의 특성
휴대폰 최강 노키아, 경쟁력은 ‘원가관리’에 있었다
경쟁력의 비결은 독보적 원가관리

R&D보다 구매파트에 우수한 인재 배치
제 1 절 구매센터 (Buying center)의 개념
제 2 절 구매센터의 구성원
제 3 절 구매센터의 특징을 결정짓는 요소
제 4 절 구매 센터의 크기
제 5 절 구매센터 정보 수집 방법
제 6 절 B2B 고객의 니즈
본문내용
B2B 마케팅의 정의
- B2B ; 산업시장 ( Industrial market), 중간재시장(Business market)
- B2C ; 일반 소비재 산업
- 마케팅 이란?
“ 기업이 고객을 위해 가치를 창출하고 이를 전달하며,
고객과 창출된 가치를 교환하는 기업의 모든 활동”
- B2B마케팅 이란?
“ B2B시장에서 행해지는 마케팅 활동
즉, B2B시장에서 공급기업이 조직 고객을 위한
가치 발굴 창출, 이를 고객에게 제대로 전달하여
가치를 고객들과 교환하는 기업 활동”

인텔 : 보이지 않는 컴퓨터 내부에 가치를 부여하다
- 1986년 설립 ,전세계 micro-Processor 시장 점유율 80%차지
- 전체매출의 10%; 연구 개발비 투자
- 업계 최고의 브랜드; 마케팅 능력
- 인텔의 경쟁업체 차별화 및 브랜드 정체성 위한 마케팅 캠페인 전개
- 소비자구매 행동; 직접 부품 선택 및 조립,구성 부품들 브랜드 중요성 인식
구매행동 상황 파악한 인텔의 “인텔 Inside”브랜드 캠페인 실시

브랜드 캠페인
- 1991년부터 인텔 CPU공급 받는 업체 (IBM,Compaq..)
각 사의 제품에 인텔CPU장착 광고 실시
광고비 일부 지원(인텔) 및 동참 기업들에 rebate제공
Intel로고 확인 메시지 지속 전달함
캠페인 효과
- 인텔 브랜드 인지도 증가
- 컴퓨터 자체 매출 증가 ;인텔 로고부착이 10%매출 상승을
가능케 하는 역할 수행

성과
- 전략적인 브랜드 마케팅 통해 철저히 B2B 제품 컴퓨터 부품
CPU에 브랜드 자산 형성
- 인텔로고의 컴퓨터 품질 표현하는 영향력 행사
- 경쟁자와의 차별화 통한 B2B패러다임 변화
- B2B마케팅의 필요성과 효과를 나타낸 대표적인 사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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