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특징, 필요성,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29 / 2018.11.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CRM 등장과 발전, 특징과 필요성, 기능과 효과, 분류, CRM 사례(롯데렌터카, 아시아나 항공, 교보문고)를 분석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CRM의 개념
2. CRM의 등장 및 발전
3. CRM의 필요성, 특징
4. CRM 기능, 효과
5. CRM 분류
6. CRM 시스템 구축 단계
7. CRM 사례 분석
1) 롯데렌터카
2) 아시아나 항공
3) 교보문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CRM 특징, 필요성, 사례 분석

1. CRM의 개념

CRM은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약자로서 우리말로 ‘고객관계관리’라고 일컫는다. 즉 직관적인 의미로 고객과의 관계를 효율 및 효과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행위 혹은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소프트웨어 산업협회(2001)에서는 CRM이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고객 데이터를 수집, 통합, 가공, 분석하여 고객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 수행, 평가, 수정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가트너 그룹(GartherGroup)은 CRM이란 “신규 고객의 획득, 기존고객 유지 및 고객지속성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지속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고객행동을 이해하고 영향을 주기 위한 광범위한 접근방법”이라고 정의하였다.
Swifter(2000) CRM은 “고객 획득, 유지, 고객충성도, 고객 수익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 행동을 이해하고 영향력을 미치기 위한 전사적 접근법”이라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김형수,김영걸,박찬욱(2009)「CRM 고객관계관리 전략원리와 응용」사이텍미디어
이윤상(2001)「고객관계관리시스템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진억(2009)「CRM이 照明營業分野에 미치는 影響에 관한 硏究」충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원진(2010)「CRM 활성화를 위한 고객 멤버십 사이트 설계 및 구현」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승욱,강기두(2008)「고객관계관리(CRM)원론」법문사
송승섭(2006)「금융권 CRM 시스템 구축 사례 분석 및 구축 방안」한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아시아나항공(2015)「2015 아시아나항공 지속가능성보고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좋아요아주좋아요
  • 41110***
    (2019.09.22 17:36:12)
회원 추천자료
  • [정부혁신론] PCRM 사례분석 -중앙부처의 사례를 중심으로
  • 필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본보고서는 민간의 고객관계관리(CRM)의 개념 및 특징, 그리고 행정서비스와의 관계에 관해 알아봄으로써 PCRM의 우수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그 시사점을 도출하고 본 제도의 향후 전망 및 실태,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CRM과 PCRM1.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정의고객관리에 필수적인 요소들(기술 인프라, 시스템 기능, 사업전략, 영업 프로세스, 조직의 경영능력, 고객과 시장에 관

  • 고객관계관리에 대한 이해 고객관계관리 정의 및 특성을 정리하고, CRM의 구성요소를 기술하시오 그리고, 주어진 사례에 대해서 CRM 실행안을 분석하고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CRM은 이메일, 전화, 팩스, SNS 등 무인단말기 등 비대면 채널과 본사 및 가맹점, 점포 및 영업사원, 고객서비스센터, 고객 등을 직접 접촉하는 역할을 한다. 고급 콜센터, 고객서비스 지원 기능과 함께 판매채널의 발전 전략을 지원해 고객 접점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사례에 대한 CRM 단계 개요DB 검사지금까지 수집한 소매서점 고객 정보를 확인하고, 고객 방문 빈도, 출발 수준, 구매 연령 등에 따라 소비장부 종류를 CRM 분석을 통해 분류한다.영업

  • 컴퓨터 활용 CRM 고객관계 관리
  • 컴퓨터 활용C R 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목차1. 고객 관계 관리 등장 배경 12. 고객 관계 관리 개념 32.1 CRM의 의미 32.2 CRM의 특징 32.3 CRM의 구성 53. 고객 관계 관리 필요성 74. 고객 관계 관리 국내.외 시장규모 84.1 세계 CRM 시장 현황 84.2국내 CRM 시장 현황 95. 고객 관계 관리 마케팅 105.1CRM 마케팅의 발전 과정 106. 고객 관계 관리 국내.외 사례 126.1 국내 사례 126.2 국외 사례 15 고객관리의 시대적 변천 2 CRM의 개념 3 세계 CRM 시장

  • [경영정보시스템] 듀오의 성공과 CRM
  • CRM 12(6) CRM의 정의 13(7) CRM 구축의 단계 14(8) CRM의 중요성 152-2. 기업활용 사례 16(1) 듀오의 가치사슬 161) Inbound Logistics 172) Operations 173) Outbound Logistics 174) Marketing 175) Customer Service 17(2) 듀오의 수익모델 18(3) DMS란? 19(4) DMS 과정 192-3. 경쟁업체 비교(DAKS) 22(1) 회사개요 22(2) 인터넷 서비스 구성 24(3) 회원현황 24(4) 닥스클럽의 CRM(MAGICS)과 회원간의 메신져 기능 24(5) 특징 243. 기업분석(SWOT 분석) 263-1. 시장동향(관련 산업 및 경제동향) 26(1) 결혼정보

  • [경영] 기업의 ERP 구축
  • 제 목 : 기업의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구축 목 차 1.ERP 정의2.ERP 역사(등장배경)3.ERP 도입의 필요성 4.ERP 도입요령5.ERP도입 선정기준6.ERP 구축 4단계7.ERP 도입효과와 특징8.ERP 성공 10계명9.ERP 도입시 문제점 및 실패 요인별 분석10.ERP 시스템의 구축방법11.확장 ERP (SCM, SEM, CRM 등)12.ERP 컨설팅 사례13.ERP 도입에 관하여1. ERP 정의ERP란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어로서 전사적 자원관리라고 불리 운다. 말 그대로 기업활동을 위해 쓰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