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관계관리에 대한 이해 고객관계관리 정의 및 특성을 정리하고, CRM의 구성요소를 기술하시오 그리고, 주어진 사례에 대해서 CRM 실행안을 분석하고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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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관리론
고객관계관리에 대한 이해
고객관계관리 정의 및 특성을 정리하고, CRM의 구성요소를 기술하시오. 그리고, 주어진 사례에 대해서 CRM 실행안을 분석하고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서론
우리나라에서도 1990년대부터 고객관계관리 마케팅이 일어나기 시작했는데, 지금은 마케팅의 요추로 일어난 방식이다. 고객 DB 수집이 어렵지 않은 데다 라이프스타일과 함께 관심사를 분석하는 기법이 발달하면서 보다 세밀한 마이크로타겟팅 마케팅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또한 제품의 수명주기나 소비주기를 측정하고 적절한 시기에 알림 메시지(메일, 문자, 앱 알림 등)를 보내면 다른 제품을 탐색하기 전에 제품 구매를 재고할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신규 고객 창출 비용 중 약 30%가 기존 고객을 유치할 수 있고, 회사 매출의 40% 이상이 기존 고객에서 창출되는 점을 고려하면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한 CRM 마케팅 개발의 필요성을 느낀다.
다음 본문은 고객 관계 관리의 정의, 특성, 프로세스를 간략하게 요약하고, 전략을 개발할 때 거쳐야 할 단계와 방향을 직접 고려하고 실습에 임하도록 한다.
본론
고객관계관리의 정의와 특징
정의
CRM의 정의는 고객 관계 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약자로 고객 관계 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라고 한다. 고객을 기업가치의 중심으로 인식하고 고객 니즈에 따른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하고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마케팅, 영업, 서비스 등 고객 관련 대내외 데이터를 분석·통합해 고객 관계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행위자로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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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복준영, 박소윤 저, “마케팅관리론”, 서울: 북페리타,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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