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R사례분석] 델컴퓨터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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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델 컴퓨터의 장점
1. 델 컴퓨터사의 직판모델(Direct Model)
2. 네트워크 조직
3. 아웃소싱 전략
4. 일대일 마케팅 : 맞춤식 고객 서비스(Customization)
5. Dell Premier Pages : 엑스트라넷을 통한 고객관리
6. Dell Plus: 신뢰경영
7. 지속적인 고객조사
■ 델이 한국의 개인 PC 시장에서 직면한 문제점
■ 델컴퓨터의 도약을 위한 개선전략 모색
■ 논의를 마치며

본문내용
1. 델 컴퓨터사의 직판모델(Direct Model)
델 컴퓨터사는 구매의 전 과정을 총괄하는 인터넷 점포를 이용하여 가치사슬내의 중간유통단계를 제거한 직판모델을 구축하였다. 이를 '컴퓨터를 통한 컴퓨터 판매' 혹은 'Dell Direct Model'이라고 하기도 하는데 고객이 온라인상의 인터넷 점포에서 주문을 하면 바로 공장으로 연결되어 생산을 하게 되는 시스템이다. 기존에 Make to stock 방식으로 생산되던 컴퓨터를 주문 후 생산하는 Make to order 방식으로 생산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는 SCM(Supply Chain Management)에서의 가치사슬 통합/폐지 관점에서도 중요하다. 과거에는 가치사슬 내의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가치사슬을 수직적으로 통합하였으나, 인터넷의 등장으로 관련 정보가 가치사슬 내에서 손쉽게 공유되자 기업의 수직적 가치사슬은 해체되고, 통합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가치사슬의 수평적 확장이 가속화되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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