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결혼정보회사 `듀오`에 관한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1.19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1.1 IP(Information Provider)
1.2. 결혼정보회사
1.3. 듀오선정동기

2.듀오소개 및 현황
2.1. 회사 개요
2.2 경영이념
2.3 회사 특징
2.4. 서비스 시스템
2.4.1. 가입절차
2.4.2. 활동절차
2.5. 연혁

3. 상황 분석
3.1 시장 분석
3.2 소비자 분석
3.2.1 초혼
3.2.2 재혼
3.2.3 상류층
3.3 경쟁사 분석
3.3.1 브랜드 경쟁사
3.3.1.1 선우
3.3.1.2 에코러스
3.3.1.3 닥스클럽
3.3.1.4 피어리
3.3.2 대체제 경쟁사
3.3.2.1 유료사이트-세이큐피드
3.3.2.2 무료서비스

4. 듀오의 4P
4.1 Product
4,1.1 일대일 회원 교류 서비스
4.1.1.1 듀오 및 경쟁사의 일대일 회원교류 서비스 내용 및 가격
4.1.1.2 초혼
4.1.1.3 재혼
4.1.1.4 노블레스 클럽
4.1.2 웨딩컨설팅
4.1.3 미팅 이벤트
4.1.4. PC통신과 인터넷을 통해 결혼/미팅 정보 제공
4.1.5. 화상채팅
4.1.6 상품권
4.2 Price
4.3 Place
4.4 Promotion
4.4.1 홈페이지
4.4.2 판촉
4.4.3 홍보
4.4.4 광고

5. 듀오 SWOT 분석
5.1 Strength
5.1.1 점유율 1위
5.1.2 선발주자의 이점
5.1.3 각종 상 수상
5.2 Weakness-낮은 성혼율
5.3 Opportunity
5.3.1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5.3.2 이미지 변화
5.3.3 경제 위기
5.3.4 법적 보호
5.4 Threat
5.4.1 경쟁 심화
5.4.2 법적 제재
5.4.3 가입자들의 불만
5.4.4 부정적 이미지

6. 제언

참고 자료


본문내용
마케팅이란 목표시장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교환을 창출하기 위해서 아이디어, 상품, 서비스를 생산하는 활동과 가격을 책정하는 활동 및 촉진, 유통활동을 계획하고 집행하는 과정이다. 마케팅이란 단순히 기업이 물건을 만들고 파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경제활동의 가장 중심에 있는, 기업의 핵심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대의 많은 기업들이 마케팅을 잘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며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마케팅을 잘하는 기업=좋은 기업”이라는 말이 무리가 없이 받아들여지는 현 시점에서, 기업의 마케팅 사례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것은 의미 있는 작업일 것이다.
“기업의 실제 마케팅 사례”를 선정하는 데 있어서 우리는 “제품 중심의 제조회사”보다는 비가시적인 상품을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 회사”에 관심을 가졌다. 최근에 서비스업이 계속 증가하고 있고, 또 비가시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계의 마케팅 활동이 더 치열할 것이라는 생각에서였다. 그 중에서도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IP(Information Provider)/CP(Contents Provider)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기존의 제품과는 다른 개념의 상품 즉 “정보”를 판매하는 기업과 그 마케팅 활동은 기존의 회사와는 또 다른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IP/CP 기업 중 성공적인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는 “결혼정보회사”를 중심으로 마케팅 사례를 조사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경향신문』2000, 결혼정보업체 가입자 피해상담 급증, 6월 20일
『국민일보』2001, 결혼정보업체 부당 광고 &된서리, 10월 23일
『국민일보』2001, 결혼정보업체 부당광고 &된서리“, 10월 23일
『매일경제』1999, 결혼 성공한 남녀 맞선횟수 적었다, 1월 15일
『매일경제』2001, 여대생 결혼정보회사 가입율 늘어, 3월 13일
『문화일보』1997,60세 이상 독신자 오세요 실버효도미팅 이색행사, 11월 26일
『문화일보』2001, 결혼주선 잘못된 소개 피해 결혼정보社 손배 책임 없다, 10월 27일
『서울경제』1999, 결혼정보산업 뜬다, 3월 15일
『일간스포츠』2001, "욕심 없어요… 변호사면 돼요", 11월 5일
『조선일보』1999, 결혼정보사 2곳 공정위, 허위광고 조사, 11월 24일
『조선일보』1999, 집중취재 결혼정보업 급성장… 300여 업체 500억 시장, 10월 18일
『주간동아』2001, “짝짓기산업” 뜬다, 10월 18일.
『주간조선 』2001, 기업형 중매회사들 맞선시장 주도, 8월 16일
『주간조선』2001, [트렌드] 기업형 중매회사들 맞선시장 주도, 8월 16일
『주간한국』2001, 디지털 마담뚜가 뜬다, 3월 29일
『주간한국』2001, [新결혼풍속도] 디지털 마담뚜가 뜬다, 3월 29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고려시대 이야기
  • sst***
    (2007.01.11 16:49:18)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결혼정보업체 듀오 마케팅전략
  • 듀오 광고의 예와 그 효과4) 재포지셔닝5)‘가족’광고6)‘가족’ 광고 샘플2. 성과급을 통한 고객서비스의 질 향상1) 목적2) 현 상황3) 제약 조건 4) 아웃소싱 전략5) Word of Mouth프로젝트를 마치며프로젝트 목적최근 결혼 정보 사업이 급성장하고 있다. 중매 문화가 익숙치 않은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생소한 사업이지만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크다. 결혼 정보 회사는 허가제가 아니라 등록제이다. 단순히 자신이 사업 아이템만 있다면 얼마든지

  • [마케팅] 듀오 마케팅분석
  • 에 관한 DB를 프로그램화해서 체계적인 Match Making이 가능해졌다. 자금력을 갖춘 탄탄한 회사들이 업계를 주도하면서 중매 문화가 변하기 시작한 것이다. 현재 국내에 결혼정보회사는 전국적으로 300여 개가 영업 중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시장규모는 500억 원. 특히 98년 이후 급성장을 거듭해 해마다 시장규모가 100% 이상 커지고 있다. 대표적인 곳은 듀오와 선우를 비롯해 에코러스, 피어리, 듀비스 등. 이렇게 이름이 어느 정도 알려진 회사를 제외하면

  • [서비스마케팅] 듀오 사례
  • 듀오소개(1) 경영이념新 중매문화 창조라는 사명을 기본으로 아래 세가지 경영이념을 가지고 있다.- 기본에 충실하자‘듀오(DUO)’만의 가치는 바로 합리적인 만남을 통해 고객의 만족과 신뢰를 이어나 가는 것이다.-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회사- 올바른 결혼문화 선도 과거 속칭 마담뚜에 의해 주도되던 음성적 중매문화를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중매문화 로 서서히 자리 매김(2) 연혁․ 1995년 결혼정보회사 듀오 설립 ․ 1996년 MBC 사랑의

  • [마케팅전략] 결혼정보 업체 듀오의 성공 전략
  • 정보매체가 발전하기 전의 틈새시장을 공략하기란 아주 어려운 일이 지만 그러한 시행 착오 조차도 즐기는 기업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듀오라는 회사는 처음 결혼정보 사업부가 탄생 했을 때 만 해도 아주 작은 애기기업에 불과 하였다. 하지만 현재 500여 업체가 넘는 결혼 정보 업체중 단연 돋보이는 업체는 듀오다. “중매문화 창조”라는 기치 아래 지난 1995년 2월에 출발한 듀오는 마케팅 리서치 작업 6개월, 전산시스템 구축 1년 6개월에 걸쳐 사전

  • [인문사회,사회문화,소비자,마케팅,소비자마케팅,홍보,결혼] 클럽프렌즈(Club Friends)의 소비자 마케팅 분석
  • 마케팅 전략안2. 트렌드 변화 예측 및 마무리 Ⅰ. 서 론고액의 성사비로 운영되던 ‘마담뚜’의 활개로, 가까운 지인과 친인척 중심으로 이뤄지던 소개 문화는 점점 폭넓은 대상과 자연스러운 소개 방식에 대한 니즈를 불러 일으켰다. 이런 문화의 진지하고 신중한 결혼관의 장점을 수용하면서 바쁜 일상으로 인해 만남에 대한 기회조차 제대로 누려 보지 못한 싱글들을 위해, 80년대 중반 우리나라에도 체계적 회원 관리 시스템을 가진 결혼정보회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