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아마존닷컴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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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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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아마존의 과거 - 시작과 발전
Ⅱ. 아마존의 현재
월마트와 인터넷의 월마트, 아마존의 비교
1. 월마트
2. 아마존
아마존과 다른 인터넷 전자상거래 모델의 비교
1. Amazon : 유통업자 주도형 모델
2. e Bay: 유통업자 중개형 모델
3. Quixtar.com: 소비자 주도형 모델
4. 비즈니스 모델의 비교
The Marketplace Model
1. 경매시장으로 진입
2. zShop
Ⅲ. 아마존의 미래
1. 다각적인 customization을 통한 기존 고객들의 재구매 유도
2. B2B체제로의 전환과 새로운 다각화 전략의 모색
3. 끊임없는 브랜드 가치의 향상
4. 물류구조의 개선을 통한 globalization의 거점확보
Ⅳ. 맺음말
<Reference>
- 본문내용
-
1. 배조스의 배경과 아마존의 설립
프린스턴에서 컴퓨터 사이언스와 전자공학을 전공한 배조스는 텔레콤 회사와 헤지펀드를 거쳐 아마존을 설립하게 된다. 그는 90년대 초반에 인터넷의 출현에 매혹되어 어마어마한 수익이 인터넷을 통해 창출될 것을 예측하고 도서 판매업에 초점을 맞추었다. 1994년에 그는 Ingram Book Distributors와 손잡고 시에틀에서 사업을 시작한다.
The Retail Model
1995년 7월 “지구상 가장 큰 서점”이라는 기치를 걸고 설립된 아마존은 급격한 성장을 이룬다. 96년 1/4분기에 $875,000의 매출을 올렸지만 97년 1/4분기에는 $16,000,000로 껑충 뛰어올랐다. 그들의 book on demand 방식의 주문은 아마존으로 하여금 운전자본과 물류 창고 투자를 제한하는 역할을 하였다.
2. 상품 영역의 확대
아마존은 98년 6월 책을 넘어서 음반에도 진출했으며 이에 이어 비디오/DVD으로도 확장을 하였다. 이러한 확장을 위해 아마존은 구매, 물류, 선적, 고객서비스의 영역의 기능을 강화하였다. 이에 따라 98년 말 아마존의 주가는 IPO당시의 주가보다 37배 가량 상승하였다. 또한 99년 아마존은 장난감, 전자제품, 공구, 소프트웨어, 가사용품까지 진출하였다.
- 참고문헌
-
Armstrong, A. and Hagel ,J., ‘The real value of on-line communities’, Harvard Business Review, 1996, p.134~141.
G.Bhatt, ‘Bringing virtual reality for commercial web site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2004(60).
S.Kotha, ‘Competing on the Internet – the case of amazon.com’, European Management Journal, 1998, Vol 16., p.212~222.
벤 소야/ 데이브 그릴리/ 조 카토델라, Creating stores on the web, 안 그라픽스, 2000
장영, 아마존이냐 eBay냐 퀵스타냐, 도서출판 해일, 2000
자료평가
- 잙읽었습니다^^ 좋은자료네요
- dh1***
(2010.06.07 22:15:45)
- 알찬 내용 괜찮네요~
- christi***
(2007.11.16 19:5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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