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NHN의 인사관리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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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1. NHN 선정의 이유

본론 :
1. Background
1.1. 연혁
1.2. 성장 지표

2. 현재의 인사 제도 및 평가
2.1. 회사의 조직 형태
2.1.1. 회사의 조직 구성
2.1.2. Task Force
2.1.3. 조직 단계
2.2. 인적 자원 활용에 관한 제도
2.2.1. 채용과 인력 배치
2.2.2. 채용과 사원 평가
2.2.3. 내부 인력 육성 및 MIS에 의한 관리
2.2.4. 사원 유지 및 관리
2.2.5. 권한 위임과 사원들의 불만 해소
2.2.6. 인적 자원에 대한 HR팀의 주요 업무
2.3. 평가와 보상 제도
2.3.1. 평가
2.3.2. 보상 체계
2.3.3. 복리 후생 제도
2.4. 기업 문화
2.5. NHN의 사업 확장 및 비전 교육

3. 영속적 회사를 향해
3.1. 비교 대상 기업들이 가진 공통적인 특징들
3.2. NHN과의 비교
3.2.1. 뛰어난 아이디어에 의존하지 않는 영속적인 조직
3.2.2. 이윤 추구를 넘어선 고유의 사명
3.2.3. 핵심을 보존하고 발전을 자극
3.2.4. 대담하고도 명확한 목표
3.2.5. 기업 문화의 철저한 교육과 전파, 실행
3.2.6. 내부에서 성장한 경영진
3.2.7. 끊임 없는 개선
3.3. NHN은 과연 영속적인가.

결론 :
1. 마치며

참고 자료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NHN 선정의 이유

우리나라는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과 일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등에서 세계 1위다. 인터넷은 이미 우리 생활의 한 부분이 되어 있다. 그러나 실제로 인터넷 업체들이 돈을 벌어들이기 시작한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업체들 마다 다소 차이가 있지만 대표적인 인터넷 업체들도 지난 해에야 손익분기점을 넘었고 실제로 이익 회수기에 들어선 것은 올해부터이다.
사실 인터넷이 처음 등장하였을 때 사람들은 인터넷이 세상을 바꿀 것이라고 생각했다. 인터넷이 세상을 좀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바꿀 것이라는 기대는 기업계에도 영향을 미쳐 인터넷과 관련된 수많은 기업들, 소위 닷컴 기업이라고 하는 인터넷 기업들이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며 쏟아져 나왔다. 사람들은 인터넷 기업이 한없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했고 기대만큼 엄청난 액수의 투자를 감행했으며 인터넷 기업들은 그런 지원에 힘입어 단기간의 사용자를 늘리기 위한 대규모 광고 등 투자금액을 제한 없이 사용했다. 인터넷 주식 시장의 경기 과열이 발생하면서, 계속해서 적자를 보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기업들의 주가는 천정부지로 솟아 올랐고 결국 2000년 4월 인터넷 기업들의 주가가 대폭 하락 하면서 조심스럽게 예견되어온 닷컴 버블론이 현실로 나타났다. 이후 대규모 인터넷 기업들은 줄지어 도산하거나 위기를 맞았으며 새로운 비즈니스 수익 모델을 창출하여 기업의 가치를 증대시켜야 할 필요성이 절실하게 제기되었다. 인터넷 버블 이후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인터넷 기업들은 기술 개발과 새로운 아이템의 발굴 등 지속적인 노력으로 자신들만의 수익 모델을 찾아내고 그를 통한 경쟁 우위 창출에 어느 정도 성공한 기업들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국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인터넷 사이트는 어디일까? 바로 다음과 네이버다. 두 사이트는 인터넷 시작페이지에 가장 많이 등록되어 있고 각각 커뮤니티 사이트와 검색사이트 부분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 그러나 98년 무료 메일링 서비스를 최초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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