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이치텔레콤의 상표충성도 마케팅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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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도이치텔레콤의 민영화 과정과 Corporate Branding
2.1 민영화 이전의 도이치텔레콤
2.2 민영화 준비 단계
2.3 민영화의 완성

3. 도이치텔레콤의 브랜드 관리 전략
3.1 브랜드 가치 만들기
3.2 디자인 요소의 확립
3.3 브랜딩 시스템의 정착

4. 도이치텔레콤의 브랜드 관리 성과

5. 맺음말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에 있어서 기술 및 커뮤니케이션의 발달이 가속화 되면서, 제조기업과 관계없이 제품의 품질의 차이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한 조사에 의하면 현대에 사는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차이를 거의 느끼지 못하고 있다고 보고 된 바 있다.

이 조사에 따르면 평균 62%의 소비자가 모든 제품 및 서비스가 동일하다고 느끼고 있으며, 특히 신용카드의 경우 99%의 소비자가 서비스가 동일하다고 느낀다고 한다. 브랜드의 측면에서 볼 때 이러한 현상은 매우 의미가 깊다고 할 수 있다. 결국 소비자들이 제품의 품질 및 가격 등의 차이를 거의 느끼지 못한다면 소비자가 선택하는 기준은 브랜드에 많이 좌우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브랜드의 중요성이 점점 증대되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인터넷 시대에 이르러서도 이러한 브랜드의 중요성은 여실히 증명되고 있다. 많은 벤처 기업들이 하늘을 찌르는 기세로 창업되고 또 성공의 신화를 거두었다. 하지만 2001년 이후에 이르러 많은 벤처 기업들이 위기를 맞고 회사의 가치가 하락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상대적으로 기업의 가치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들을 보면 강력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전통적인 IT기업들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는 사실은 브랜드의 중요성을 더욱 역설해 주고 있다고 생각된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브랜드 중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한 것은 거의 없는 형편이다. 이러한 결과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가장 문제점으로 지적 할 수 있는 것은 많은 브랜드를 만들어 내기는 하지만 꾸준한 브랜드 관리를 소홀히 하였던 것이 특히 그 이유가 아닌가 생각된다. 한국의 급한 문화는 브랜드에 대해서도 예외는 아니다.

새로운 브랜드를 만드는 일에는 많은 비용을 투자하지만, 그 성과가 당장 나타나지 않으면, 또 새로운 브랜드를 만드는 일이 허다하다. 또한 경제적 상황에 따라 활황기에는 불필요할 정도로 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 비용을 들이지만, 불경기에는 제일 먼저 브랜드의 관리 비용을 줄이는 것이 우리나라 기업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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