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분석] 에쿠스 브랜드,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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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언 -
1. 주제선택 동기 / 1
2. 국내 고급차 시장 분석 / 2
3. 현대 자동차 소개 / 3

- 본 언 -
1. 소비자 행동 분석 / 5
2. 현대 에쿠스의 마케팅 전략 분석 / 7
- SWOT 분석 / 8
- STP 분석 / 11
- 4P 분석 / 13
- CRM 분석 / 16

- 결 언 -
1. 에쿠스 마케팅 실행 시 고려사항 / 19
2. 에쿠스 홍보 및 유통전략 / 19
3. 구체적 실천 방안 / 20
4. 마치며 / 21
본문내용
1. 주제 선택 동기

현대 사회에서 자신이 누구인지를 표현하는 가장 강력하고 신속한 방법은 소비이다. 소비의 중요성이 증가하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고급품 소비를 통해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점점 더 강해지는 것이다. 그러한 고소득 계층의 욕구를 가장 만족시키는 것으로 고급차 시장을 들 수 있다.

현재 국내 고급차 시장은 수입장벽 완화로 인한 외제차의 유입과 국내 회사들의 신차 출시로 인하여 무한경쟁 시대로 변해가고 있다. 그 중 수입차의 점유율은 2004년 현재 45%를 차지하며 국내 고급차 시장을 위협하고 있다.
그러한 이유로 우리는 이번 과제에서 고급차 시장에서 국내 고급차가 고급 수입차 붐 속에서 생존할 수 있는 브랜드,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그에 따라 국내 고급차 브랜드 중 현대자동차의 ‘에쿠스’ 브랜드를 이번 과제의 대상으로 선택했다.

우리는 우선 고급차에 관한 소비자 행동 분석을 하기로 했다. 고급차에 대한 소비자 행동 분석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고급차에 대한 소비자 행동 분석 결과를 도출해 ‘에쿠스’가 현재 하고 있는 브랜드, 마케팅 전략과 비교하여 이번 과제의 결론을 도출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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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usazz***
    (2008.05.05 09:3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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