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사 박물관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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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역사 박물관 마케팅전략
목차
1. 서울역사박물관 SWOT 분석
1.1 Strength
1.2 Weakness
1.3 Opportunity
1.4 Threat
1.5 전략기획 목표와 우선순위 설정

2.서울역사박물관마케팅
2.1 상설전시
2.1-1 프로그램 선정 이유
2.1-2 마케팅 목표
2.1-3 STP 전략
2.1-4 4P 전략
2.2 서울·북경·동경 : 세 수도의 원형과 보존 (기획전시 프로그램)
2.2-1 프로그램 선정 이유
2.2-2 마케팅 목표
2.2-3 STP 전략
2.2-4 4P 전략
2.2-5 보도자료
2.3 멤버십 활성화를 통한 재원조성 방안

3. 결론
본문내용
2.1-1 프로그램 선정 이유
서울역사박물관의 ‘상설전시’를 선정하기에 앞서, 우리는 서울역사박물관에 체험적 프로그램이 부족하다는 약점을 극복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2017년부터 수 능에서 한국사가 필수 과목으로 지정이 되면서 역사박물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기회를 잘 이용해야 한다는 점을 서울역사박물관의 핵심과제로 파악하였다. 이에 우리는 약점을 최대한 극복하며, 기회는 충분히 이용하는 WO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으며, 이를 충분히 활용할 가능성이 있는 예술상품으로 서울역사박물관의 ‘상설전시’를 선정하였다.

2.1-2 마케팅 목표
서울역사박물관의 ‘상설전시’를 통해 우리가 얻고자 하는 목표는 관객의 질을 제고하는 것이다. ‘상설전시’에 체험적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수능을 준비하는 청소년들에게 양질의 역사전시를 제공함으로써, 역사에 대한 관람객들 의 관심과 지식을 확대하는 것이 본 프로그램의 가장 큰 목표이다.
물론 프로그램 제공 후 관객의 질 제고라는 목표의 달성 여부를 판단하기가 쉽지는 않다. 따라서 하나의 방법으로 서울역사박물관의 교육프로그램 지원자 수 가 추후에 점차 증가되는지의 여부를 통해 이를 판단한 것을 제안한다. 추후에 교육프로그램의 지원자 수가 증가했다는 것은 서울역사박물관의 교육적 전시가 관람객들에게 충분히 효과적이었으며, 관람객들의 역사박물관에 대한 인식이 향상되었음을 보여주는 수단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2.1-3 STP 전략
① Segmentation
- 서울역사박물관의 고객시장을 크게 두 가지 기준을 이용하여 세분화 하였다. 첫 번째는 연령에 따른 세분화이다. 시장을 ‘초등학생 이하, 중?고등학 생, 대학생 이상’으로 구분하였다. 두 번째는 편익에 따른 세분화이다. 시 장을 어떤 편익에 관심을 두는가에 따라 ‘예술상품의 질을 따지는 소비자, 티켓 가격을 고려하는 소비자, 외적 환경이나 서비스 내용에 관심이 있는 소 비자, 기관의 편의성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 교육성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 로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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