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의 차이와 앞으로의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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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
1. 들어가는 말
2. 마케팅의 종류와 예시
1) 지금까지 성행한 마케팅
2) 앞으로 성행할 마케팅
3. 맺는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또 다른 전략인 차별화 전략이란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기업의 것과 차별화함으로써 그 기업이 독특하다고 인식될 수 있는 그 무엇을 창조하는 것이다. 이에는 헤리티지 마케팅, 컬러 마케팅, 스타 마케팅 등이 있다. 여기서 헤리티지 마케팅(Heritage Marketing)이란 브랜드의 전통과 역사를 보여주며 브랜드의 가치와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전략이다. 즉, 역사 속에 회자될 만한 브랜드의 에피소드 등을 담은 히스토리 북을 발간하거나 브랜드 상품 전시회, 브랜드의 역사를 보여주는 박물관 등을 열어서 그들의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각인시키는 것이다. 경제와 과학이 그리 발달하지 않았던 예전에는 구매의 기준이 브랜드를 따지지 않고 주로 필요성 내지는 저렴한 가격과 양이 많은 것에 치중되어 있었다. 하지만 현대에는 경제발전으로 인해 상품은 다양해졌고, 그만큼 소비자들의 선택권이 넓어지면서 구매의 기준 또한 질과 브랜드로 옮겨가기 시작했다. 이렇듯 소비자들의 기준이 달라지면서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체들의 마케팅 전략도 발전했는데, 그 과정에서 헤리티지 마케팅도 생겨났다.
특히 럭셔리 브랜드에서 헤리티지 마케팅은 중요한 마케팅이다. 2008년 하반기 경기불황으로 인한 명품시장이 위축되었고, 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역사와 전통을 강조하는 상품 개발 및 마케팅을 진행했다. 불황을 경험한 고객들이 원하는 것은 트렌드뿐만이 아니라 가치와 본질이 오랫동안 변하지 않을 상품을 원했기 때문이었다. 오늘날의 명품업체들은 단순히 비싼 가격과 고품질을 내세우는 것 보다 역사와 전통을 강조하면서 브랜드의 철학이나 장인정신, 희소성들을 알려 이미지를 강화한다. 즉, 오랜 기간의 역사와 전통을 가지는 명품업체들은 특히 현대 시장에 쏟아지듯 나오는 신흥 명품과 차이를 보여주기 위해 헤리티지 마케팅을 주로 사용하는 것이다. 예로, 1837년에 설립된 티파니는 최상급의 원석을 더욱 아름답게 보이도록 만드는 기술을 끊임없이 개발해 왔다. 그 중 6개의 백금발로 받쳐 보석이 더 빛나 보이게 하는 세팅(six-prong setting) 기술이 있는데, 이 기술은 '티파니 세팅'이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져 왔다. 이렇듯 매년 새로이 개발되는 가공 기술과 보석에 얽힌 사연 등 그들의 역사 그리고 브랜드를 대표하는 상품들을 보여주는 티파니 보석전이 2008년도에 우리나라에서 열렸었다. 티파니의 탄생과 성공을 테마로 보석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참고문헌
<참고문헌>
다고 아키라, 장하영 역, 「시선으로 알 수 있는 속마음」,『심리학 콘서트』, 서울 : 스타 북스, 2006.
안광호, 하영원, 박흥수, 「경쟁우위전략의 결정」,『마케팅원론』, 4판; 학현사, 2007.
「돼지고기 최고 30% 싸게 팔아요」 파이낸셜뉴스 2009.4.27 http://www.fnnews.com/view?ra=Sent0701m_View&corp=fnnews&arcid=090426222030&cDateYear=2009&cDateMonth=04&cDateDay=27 (2010.11.10)
「자동차업계, 전통마케팅 활발」, 『Auto Times』, 2008. 3.27. (201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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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김연아, 매일유업 김연아효과 톡톡히 봤다」, 2010.7.20. (2010. 11. 8.)
「친환경 마케팅! 아파트광고도 예외가 될 수 없다.」, 2009.6.11. (2010.12.8.)
「증강현실 마케팅의 현재와 미래」, 2010. 10. 13, (2010. 1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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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략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Vol. 25, No. 2 1995, pp. 97-137. Anjana, S., Anitesh, B. & Andrew, B.W., Understanding the Service Component of Application Service Provision: An Empirical Analysis of Satisfaction with ASP Services, Vol. 27. No. 1, 2003, pp. 91-123. Bailey, J.E. & Pearson, S.A., Development of a Tool for Measuring and Analyzing computer User Satisfaction, Management Science, Vol. 29, No. 5, May 1983, pp. 530-545. 목 차Abstract Keywords: 자연주의, 켐페인, 아니타 로딕1. ‘바디샵’소개1.1 경영목표1.2 역사(연혁)2. 바디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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