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의 `유일한`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0 / 2019.12.24
- 2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존경받는 기업인 ‘유일한’
유일한의 출생 및 유년 시절 그리고 성장과정
기업가로서의 시작: ‘유한양행’의 창립
창업기
성장기
수난기
해방이후
Style of management and Personality
현재의 ‘유한양행’
우리는 유일한 선생으로부터 배워야한다.
◈ Reference
- 본문내용
-
존경받는 기업인 ‘유일한’
요즘 꽤 사회적인 이슈가 되었던 우리나라의 ‘SK’나 미국의 ‘Enron’사의 분식회계 등 기업윤리의 문제가 드러나는 사건들을 보면서 과연 모범적인 경영정신과 경영윤리를 보여준 기업인과 기업이 있는지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래서 여러 기업인을 조사하던 중 인터넷에서 문화체육부가 이번 6월의 문화인물로 20세기 초에 일제 통치의 암울한 시대 상황 속에서 국민건강과 독립을 위한 신념 위에 기업을 운영한 유한양행의 유일한 선생을 선정한 것을 발견하였다.
2대에 걸쳐 전 재산을 사회에 환원한 신화를 이룩하고, 한국의 경제 전문가들이 국내에서 가장 존경하는 기업인으로 뽑히는 유일한 선생을 공부하기로 결정하는 것은 그다지 힘든 일이 아니었다. 우리는 유일한 선생이 어떤 분이셨고 유한양행을 경영하면서 어떤 모범적인 기업윤리를 보여주었는지 조사하기로 결정하였다.
그럼 지금부터 그의 출생과 유년 시절을 통해 그의 인간적인 성장의 과정을 알아보고 유한양행은 어떠한 목적과 이념으로 탄생되었고, 그 성장 과정을 순차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또한 그 과정에서 어떠한 어려움들이 있었고 그것들을 어떻게 이겨냈는지, 유한양행의 현재 상태, 그 분의 인맥 등 유일한 선생과 유한양행을 다각적으로 알아봄으로써 과연 우리는 경영자에게 어떤 기업 윤리와 이념이 필요한지, 우리가 유일한 선생에게서 배울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l ‘유일한 연구’– p.g.47~p.g.79,161p.g.~188p.g. (1994년 12월30일 발행, 유일한 연구 편집위원회, 발행처 경영사학회, 인쇄처 신원인쇄사)
l ‘한겨레 신문’- 1991년 8월 23일자
l ‘서울경제’- 1999년 6월 11일자
l http://www.yuhan.ac.kr/college/college01.htm
l http://www.yuhan.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