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기업조사] 유한킴벌리 기업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소개
Ⅱ. 유한킴벌리의 자율경영
Ⅲ. 유한킴벌리의 제품
Ⅳ. 산업내 경쟁
Ⅴ. 성과
Ⅵ. 유한킴벌리의 물류혁신 전략
Ⅶ. 유한 킴벌리의 복리후생제도
Ⅶ. 사회공헌
Ⅷ. 채용
Ⅸ. 참고 목록
Ⅹ. 토론일정 및 업무분담표
본문내용
Ⅰ.기업소개

1. CEO - 문국현 대표이사
-출생년도 1949년
-학력 1972년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과 졸 (상경학부 부전공)
-1977년 서울대학교 경영학 석사
-주요포상 1979년 유한킴벌리㈜ 기획조정실장
-1990년 유한킴벌리㈜ 부사장
-1995년 유한킴벌리㈜ 대표이사 사장(현)
-1998년 생명의 숲 가꾸기 국민운동 공동운영위원장(현)
-1998년 동북아산림포럼 공동운영위원장(현)
-2000년 아름다운 재단 이사
-2001년 문학의 집․서울 이사
-2002년 천리포 수목원 이사장
-현 서울트러스트재단 이사장, 현 뉴채러다임포럼 상임대표
2. 유한킴벌리 소개
유한킴벌리는 1970년 창립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생활용품 회사로 유한양행과 함께 유일한 박사께서 생전에 창립한 두 회사 중의 하나이다. 우리나라가 아직 남성 위주 사회였던 1971년 1월, 여성들의 생리를 다루는 여성생리대「코텍스」를 우리나라에 처음 선보였고 그 이후에도 각종 혁명적인 위생용품을 우리나라 최초로 선보였는데, 미용티슈「크리넥스」, 화장지「뽀삐」, 아기 기저귀「하기스」, 생리대「화이트」, 성인용 기저귀「디펜드」, 주방용「크리넥스 타올」등이 있다. 모두 우리나라 국민의 생활속에 깊숙히 자리잡은 위생용품들로서, 창립 32년만에 76년된 유한양행과 함께 국민의 사랑을 듬뿍 받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특히, 1984년부터는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라는 숲 운동을 해오며, 자연과 환경을 사랑하는 국민들과 아주 친숙해졌으며, 현재 참여하고 있는 8개 사업 전 분야에서 고객만족도 1위를 유지하며, 매년 15% 안팎으로 성장하고 있다. 올해, 예상 매출액은 8,200억원, 예상 순이익율은 10%, 그리고 차입금이 전혀 없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건강한 기업의 하나이다.

3. 유한킴벌리의 경영철학
① 인간존중
유한킴벌리는 사원의 안전을 제 1순위로 하는 생명존중 정신의 실현, 사원 상호간의 신뢰형성, 회사와 사원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열린 경영의 실천, 회사 성공의 주역인 인재의 양성, 성공에 기여한 사람에 대한 공정한 보상 등을 통해 인간존중을 실현하고 있다.

참고문헌
1. 유한 킴벌리 홈페이지
2. LG투자증권
3.
4.
5. 매월 노동동향 2002. 8월자
6.
7. home.ewha.ac.kr/~bghong/2001/white/envmt_anz.htm#swot
8.
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풀무원의 윤리경영
  • 유통의 콜드체인 시스템화를 통한 제품의 고품격화를 통해 급격히 시장을 확장하여 해외로까지 사업의 범위를 학장 하였다.1991년 미국현지 법인을 설립한 이후 1995년 두부공장. 1997년에 라면공장들을 준공하였고, 1993년에는 한중 합작회사를 개업하였다.또한, 1994년에는 업계 최초로 생면의 개념을 도입해 시장에 공급하였고, 시대의 흐름에 맞춰 풀무원 다이어트를 출시하여 기업의 사업영역을 다각화를 추진하였다. 1996년에는 풀무원 샘물을 출시하

  • [노사관계론] 기업별 사례분석을 통한 성공적인 노사관계 구축방안
  • 기업경쟁력과 노사관계는 불가분의 관계가 된 것이다. 위의 자료를 봐도 알 수 있듯이 노사관계가 불안한 장수기업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최근 20년간 3.5%인 반면, 노사관계가 안정된 기업들은 9.2%인 것으로 삼성경제연구소의 조사결과를 봐도 알 수 있다. 우리 조는 이처럼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노사 안정을 위해 바람직한 노사관계의 정립에 노력한 국내외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사례를 직접 조사하여 보았다. 2. 유한킴벌리(국내대기업)2.1. 기업

  • [경영혁신] 유한킴벌리 경영혁신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해결방안
  • 기업의 경영혁신 전략에 대한 필요성을 직시하고 국내에서 이미 이에 관해 모범적인 사례로서 손꼽히고 있는 유한 킴벌리를 조사,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기업들의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총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유한 킴벌리는 이미 경영혁신에 있어 일본에서도 많은 기업들의 벤치마킹대상이 될 만큼 경영혁신 선도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뿐만 아니라 ‘직원들이 가장 만족하고 있는 기업 1위’에 선정될만큼 경영혁신전략을

  • [윤리경영] 사회적책임과 기업윤리 - 유한킴벌리 바디샵 다음사례
  • 기업이 쌓아온 윤리적 모습에 해를 끼치기도 할 것이다.우리 W.O.W조가 선정한 기업은 유한킴벌리사, Body Shop과 Daum Communication이다. 각각 기업들이 설립된 시기와 역사는 다르지만 모두 적극적인 사회 켐페인과 윤리 경영으로 유명한 회사들이다. 우리는 위 기업들의 대외 윤리적인 모습과 이러한 기업의 윤리성이 조직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조사의 초점을 맞추었으며, 조사 방법은 직접적인 방문 인터뷰와 설문지 조사를 이용하였다. 2. 기업 소개(1)

  • 유한킴벌리 하기스 중국시장진출 마케팅전략분석및 하기스 성공요인분석과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 유한킴벌리 중국진출전략 Ⅰ. 서론1. 유한킴벌리 기업선정배경많은 사람들이 유한킴벌리 의 현재 모습을 보면서 큰 어려움 없이 성장한 회사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그러나 유한킴벌리는 한때 주력사업에서 시장점유율이 100%에서 18%이하까지 떨어지는 어려운 시기를 경험했었고, 기업내부의 분열을 경험했던 회사이다.예전 유한킴벌리는 한때 P&G와의 경쟁으로 큰 위기를 맞았던 적이 있었다. 몇 년 전부터 유한킴벌리의 독주로 인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