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유한양행 인사관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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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회사소개

_ 유한양행의 설립
_ 기업이념
_ 주요사업부문
_ 창립자 "유일한"
_ 유한양행의 정신
_ 유한재단

Ⅱ. 인사관리의 원칙과 조직문화

_ 인사관리의 원칙
_ 인재육성개발제도
_ 경영혁신운동
_ '6시그마' 경영혁명

Ⅲ. 노사문화

_ 노사화합의 문화

Ⅳ.차별화

_ 전문경영인제도
_ 종업원지주제도
Ⅴ. 신인사관리

_ 스톡옵션 : 의미, 종류, 종업원지주제와의 비교. 효과
_ ERP

Ⅵ. 급여복리후생제도
_ 급여
_ 복리후생제도

본문내용
Ⅰ. 회사소개

↕ 유한양행의 설립

유한양행은 독립운동가이자 사회사업가인 유일한 박사가 '건강한 국민만이 잃었던 주권을 되찾을 수 있다.' 는 신념으로 1926년 설립하였다.
1925년 미국유학을 마치고 고국으로 돌아온 유일한 박사는 서재필 박사를 찾아간다.
유일한 박사는 당시 일제하에서 '기아와 질병'으로 신음하는 우리 민족을 위해 제약산업을 통한 건강입국의 신념을 밝힌다. 서재필 박사는 '한국인임을 잊지 마시오' 라는 격려의 말과 함께 기념의 정표로 목각화 한 장을 내주었다. 서재필 박사의 영애가 손수 조각한 목각의 그림은 잎사귀와 가지가 무성한 한 그루의 버드나무였다.
이 버드나무에는 '고국에서 나라와 민족을 위해 한 그루의 큰 버드나무처럼 모진 비바람 속에서도 끈질기고 무성하게 대성하기를 바란다'는 뜻이 담겨져 있다. 이 목각의 버드나무그림을 유일한 박사가 1926년 유한을 창립하면서 초창기 유한의 마크로 사용하여 지금까지 계속되어 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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