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운송의 특징과 운송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15 / 2016.01.15
  • 2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철도운송의 전반적인 내용을 종합적으로 설명한 자료로 철도운송의 개념과 우리나라 철도운송의 현황을 비롯하여 철도운송의 특징과 운송방식을 비롯하여 철도운송의 장비와 하역방식, 철도화물 터미널의 종류와 시설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였으며, 철도화물의 운임과 운송서류, 철도운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등에 대한 핵심적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한 자료임

목차
철도운송의 개요
철도운송의 특징
철도운송의 장단점
철도운송의 장비
철도운송의 하역방식
철도화물 터미널의 개념
철도화물 터미널의 종류
철도화물 터미널의 시설
철도화물의 운송방식
철도화물의 운송절차
철도화물의 운임 및 요금
철도화물의 운송서류
철도운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철도운송의 합리화 방안
본문내용
0 철도운송의 개요

* 철도운송이란,

- 화물을 철도를 이용하여 운송하는 육상운송의 한 방식. 중장거리 이상을 대량 운송하는데 사용되고 있으며 주로 이용하고 있는 품목으로는 무연탄과 양회, 철제제품(약 70%)이며, 최근 들어 도로체증과 수출입화물에 대한 과적단속의 강화로 인해 컨테이너 육상운송의 대체수단으로 점차 부각되고 있음


0 우리나라의 철도운송 현황

- 2004년 총 연장 : 철도키로 3,374km, 궤도연장7,746km
- 도로건설을 중심으로 한 정부의 투자정책은 철도투자를 등한시
- 문전운송이 어렵기 때문에 트럭과 연계할 필요성 대두(마감운송을 통한 일괄운송)
- 경의선의복원, TCR, TSR, TKR, TMR의 연결과 더불어 국제화물 운송의 주요 운송수단으로의 부각이 예상됨
- 공로운송으로 인한 폐해를 감소시키기 위해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각국에서는 철도 운송으로 전환을 모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물류] 해상운송과 복합운송 & Incoterms 2000
  • 운송방식에 의한 화물의 운송. - UN국제화물복합운송조약 제1조 1호 전단Ⅰ. 국제복합운송의 개념 Ⅰ. 국제복합운송의 개념2. 통운송과의 개념 구분(1) 통운송의 정의통운송(Through Transport)이란 하나의 운송계약에 수인의 운송인이관여하는 것을 말한다.(2) 통운송의 특징처음부터 운송인 및 운송수단의 복수가 예정되어 있다.(3) 단순통운송과 복합운송통운송에 사용되는 운송방식에 따라서 해상, 철도, 도로, 항공운송 등으로 구분되

  • 국제운송(물류)
  • 운송수단비교요소철 도도 로해 상항 공신 속 성3241빈 도 성3142정 확 성2134운 송 량2314가 용 성2143< 운송수단 선택시 우선순위 >Ⅱ. 육상 운송Ⅱ. 육상 운송1. 육상운송의 의의1)국제육상운송(international road transport)의 의의열차나 자동차를 이용하여 하나의 철도역이나 지점에서 다른 철도역이나 지점으로 인간이나 화물을 철도 또는 도로를 통해 운송하는 것.Ⅱ. 육상 운송1. 육상운송의 의의2-1)자동차운송의의특징각종 하

  • [복합운송] 복합운송의 의의와 목적, 효용, 국제복합운송루트, 복합운송인의 유형과 책임
  • 철도 ․ 도로운송 중에서 적어도 두 가지 이상의 다른 운송형태를 복합적으로 결합하여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운송구간을 일관운송하는 것을 말한다.복합운송의 등장 전에는 통운송(through transport)이란 개념을 사용하였는데, 통운송에서는 운송방식의 결합형태가 동종 또는 이종운송수단에 관계없이 각 운송구간마다 운송인이 분할하여 책임을 부담하면서 통선하증권(through B/L)이 발행된다는 특징이 있다.2. 복합운송의 목적 및 호용국제복합운송

  • 국제물류와 GSCM
  • 운송방식, 재고관리, 재무위험, 무역정책, 적화위험, 정부규제, 정보의 이용 등에서 국내와 국제는 시간과 비용, 불확실성에 대한 접근방식이 상당히 차이가 난다.특징국내글로벌운송방식주로 트럭과 철도주로, 상당한 운송수단 통합 활동을 지닌 선박과 항공재고짧은 주문 리드타임 요구와 향상된 운송활동들에 의한 낮은 수준긴 리드타임, 거대한 수요와 운송의 불확실성에 의한 높은 수준대리인적절한 사용—대게 철도에서재무위험최소

  • 제3자 4자 물류현황, 사례 및 활성화 방안
  • 운송서비스는 현행 화물자동차 의존형 개별직송방식에서 탈피하여 다른 운송수단과 연계되는 연계수송방식과 물류시설을 이용한 거점운송방식이 활성화되는 등 종합물류서비스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될 것이다. 네 번째로는 공급체인관리(SCM)의 도입 및 확산의 촉진이다.SCM은 원자재 구매에서 최종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경로(supply chain)상에 있는 사업주체간의 연계화․통합화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하려는 경영기법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