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와 GS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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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국제물류의 구조변화
2.다국적기업의 로지스틱스 전략
(1) 로지스틱스의 개념과 전개
(2) 국제로지스틱스와 허브-스포크시스템(Hub-Spoke System)
(3) 글로벌 로지스틱스의 추진전략

3. GSCM과 제3자물류

(1) 화주의 SCM과 물류 아웃소싱
(2) 제3자 물류
TNT
<기업소개>
<tnt의 scm 전략>
<tnt의 국제물류 전략>
2. 물류서비스
3. IT 서비스 및 고객 인터페이스 기술(CIT)
3. 네트워크
본문내용
(2) 국제로지스틱스와 허브-스포크시스템(Hub-Spoke System)
다국적 기업은 미국과 아시아, 유럽의 3극 체제에 의한 물류의 거점 및 지역총괄본부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그 역할은 개발, 생산, 판매, 마케팅, 유통, 물류를 완결하는 지역적 활동의 거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JIT(즉각 대응) 시스템에 의한 반입, 입고, 보관, 출하, 운송 등의 종합적인 물류관리체제로 혁신적인 재고감축을 도모하고 있다.
다국적 기업은 이러한 전략에 맞게, 허브 앤 스포크 시스템을 운용한다. 허브를 노드의 중심, 스포크를 운송경로의 연계로 보는 물류방식이다.
허브는 물류의 중계지점으로 주요도시나 환적 및 중계지에 설치되고 화물의 보관, 집하 및 선별, 환적과 중계 등을 총괄 관리하는 기지라 할 수 있다. 국제 로지스틱스의 관점에서 보면 주요 판매시장에는 집약적인 수입허브센터가, 주요 생산거점에는 집약적인 수출허브센터를 설치하여 둘을 연계하여, 큰 단위의 간선운송을 하며, JIT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3) 글로벌 로지스틱스의 추진전략
물류란 원료, 부품 최종재, 관련 정보를 최소한의 총비용으로 고객의 요구들을 만족시키면서 발생시점에서 소비와 가까운 시점까지 운송하고 저장하고 처리하는 과정이다. 모든 기업들은 이 물류의 비용을 최소화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물류 시스템의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향상 해야 한다.
물류는 확실히 기업들에게 중요한 요소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이 중요성은 인식되어 많은 기업들이 물류 전담부서를 도입하고 있지만, 여전히 이들 물류부서는 거의 판매물류에만 관여할 뿐, 조달이나 생산물류는 다른 부서에서 독자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인해 좀더 경쟁적이고 효율적인 물류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는 통계 결과로도 알 수 있다.
선진국의 전체물류비용(조달물류, 생산물류, 판매물류)이 산업의 총비용의 6~8 %에 달하는 것에 비해, 우리나라는 12~16%에 달한다
우리나라의 물류는 예전의 국내물류에서 글로벌 물류로 이동하고 있다. 즉, 운송방식, 재고관리, 재무위험, 무역정책, 적화위험, 정부규제, 정보의 이용 등에서 국내와 국제는 시간과 비용, 불확실성에 대한 접근방식이 상당히 차이가 난다.

특징 국내 글로벌
운송방식 주로 트럭과 철도 주로, 상당한 운송수단 통합 활동을 지닌 선박과 항공
재고 짧은 주문 리드타임 요구와 향상된 운송활동들에 의한 낮은 수준 긴 리드타임, 거대한 수요와 운송의 불확실성에 의한 높은 수준
대리인 적절한 사용—대게 철도에서
재무위험 최소 통화의 상이,변동하는 인플레이션 수준과 채무불이행에 대한 상환청구의 부재로 인해 높다
무역정책 없다 국내용량,외환 통제,쿼터와 유사한 것들에 관한 정부정책에 상당한 영향
적하위험 최소 길고 어려운 통관과 화물 취급, 변동하는 하부구조 개발수준 때문에 높다
정부대리인 위험한 연료,형량체계,안전관리법, 몇가지 관세 요구조건에 있어서의 직접관여 세관,통상,농업,운송에 종사하는 많은 대리인 참여
행정기관 최소한의 서류 요구 상당한 서류 사무
커뮤니케이션 음성과 서류에 기초를 둔 시스템에 의존하는 능력; 전자문서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비싸고,비효율적인 음성 서류시스템을 초월해야할 필요성;전자데이터 교환을 향한 움직임;공통적인 기준 채택 필요성
문화적차이 상대적인 동질성, 시잔과 시장에서의 제품수정요구가 거의 없다 상당한 문화적 차이, 다양한 시장에서의 상당한 제품 수정이 요구된다

국제물류 변화는 다음 그림(p.122 그림 4-2)처럼 해외공장을 중심으로 부품수출, 제품수입 및 3국간 물류와 같은 새로운 흐름으로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최근 Door to Door 의 종합적 합리화를 충족시키기 위해 국제복합운송이 물류합리화의 주도적인 방식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와 같은 상황에 맞게 해외 현지법인을 설립하고, 주재원 사무소를 설치하고, 수출뿐만 아니라 수입부문을 강화하고, 현지에 물류업무를 수행하는 등의 3국간 물류에 진출함으로써 적극적으로 국제 물류의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3. GSCM과 제3자물류


(1) 화주의 SCM과 물류 아웃소싱
화주기업의 입장에선 종래의 물류개념 보다는 더 광범위한 로지스틱스의 개념이 정착되고 있다. 즉 물류를 통합적, 효율적으로, 나아가 저비용으로 추구하는 공급망관리(SCM)의 도입이 촉진되고 있다. SCM 이란 상품의 기획, 설계, 개발, 자재조달, 제조, 판매, 유지보수 및 폐기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단계별 흐름을 연계하여 효율화하고 Logistics Flow 전체를 설계하고 관리 하는 것을 말한다. 그 효과로서는 선행시간의 단축, 비용삭감, 정보관리, 고객서비스, 상품판매관리, 시장예측, 정보와 물류수단의 공동화등이 있다. 이는 종래의 물류효율화의 사고방식을 초월한 발상의 전환이라 할 수 있다. 물류 아웃소싱 이란 종래의 화주로부터 위탁 받은 물류를 단순히 하청업자처럼 수동적으로 수주 받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화주기업이 물류기업에게 물류부분을 위탁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위탁업무는 기업에게는 기업자체의 전문부문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과 노력을 제공하며, 물류업계에는 사업의 기회를 제공한다.

(2) 제3자 물류
제3자 물류(3PL, TPL : Third Party Logistics)란 거래상대방이 아닌 제 3자로써 물류의 경우에는 화주(제조업체나 종합상사)와 운송인(실제운송수간을 가진 물류업자)과의 중간에 위치하는 물류업자를 말하며 주로
참고문헌
인터넷물류신문(http://www.klnews.co.kr/)
TNT & TPG Home Page(http://group.tnt.n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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