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운송 철도운송 개념 철도운송 의의 철도운송 철도운송 현황 철도운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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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철도운송의 개념
1) 철도운송의 의의 및 특징
철도운송은 철도를 이용하여 대운송( 발역과 착역간의 운송)과 소운송(발역과 착역에서
송ㆍ수화인의 문전까지의 집화, 배달운송 및 부수된 하역, 보관)이 결합되어 운송목적을 달성하는 운송형태를 말한다.
철도운송은 공로운송보다 먼저 화물을 대량수송하기 시작한 수송수단이었으며, 컨테이너수송 역시 1920년대에 미국에서 처음 도입되어 철도의 무개화차로 수송하거나 피기백(piggy-back)방식으로 수송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고속도로나 지방도로에 대한 대대적인고 공공적인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투자와 수송차량의 개발 및 보급에 따라 철도운송은 중장거리 운송에서 공로운송과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으며, 문전운송이 어려움 때문에 그 이용도가 계속 떨어지고 있다. 그러나 트럭과 연계하여 마감운송을 트럭이 담당한다면 일관운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서비스 향상과 더불어 이용도가 제고될 수 있다.
다음으로 철도운송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의 4가지를 들 수 있다.
첫 번째는 투자의 계속성이다. 철도운송은 대형자본이 투자되기 때문에 투자규모가 크고 전문화 및 고정화됨으로서 영업이익이 적정수준 이하라 하더라도 원투자에 대한 회수이익이 증대할 가능성만 있다면 계속적인 추가투자와 영업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두 번째는 사회의 공익성이다. 철도운송은 사회의 공익성을 갖는 경제적 특성 때문에 정부는 경쟁업체의 허가를 인정하지 않고 국영 또는 공공독점기업으로 운영하고 있다. 현재 미국이나 일본의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국가가 철도를 국영으로 하고 있다.
세 번째는 공로운송과 경합성이다. 공로운송의 편익성의 증대에 따라 고속도로나 지방도로에 대한 대대적인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투자와 운송차량의 개발 및 보급에 영향으로 철도운송은 중장거리 운송에서 공로운송과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으나 문전운송이 어려움 때문에 그 이용도는 계속 떨어지고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공로운송과 연계하여 마감운송을 트럭이 담당하는 일관운송서비스를 제공하여 나로 운송부담율이 떨어지는 철도운송을 활성화해야 한다.
마지막 네 번째는 대량운송에서의 우위이다. 오늘날 같이 소량다빈도 운송시대에 있어 대량운송에 의한 운송효율을 향상시켜 운송비를 절감할 수 있는 것을 철도운송이 지닌 최대의 장점이며, 트럭과 연계하여 마감운송을 트럭이 담당하도록 한다면 일괄운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서비스의 제고와 아울러 철도운송의 분담률도 향상할 수 있다.
2. 철도운송현황
1) 현황
고속도로가 개통되기 이전인 60년대에는 철도가 주된 국내운송수단이었으며, 운송화물은 석탄, 광석, 양회, 양곡 등 대부분 1차 산업의 화물로 철도수송에 적합한 품목들로서 지속적인경제성장으로 철도수송량의 증가하는 추세였다. 1980년대에 들어 국내운송시장에서 주된 역할을 도로운송이 수행함으로써 철도운송은 적자가 발생하기 시작하였다. 주요 철도화물인 석탄 등 원자재의 국내생산 감소와 사회간접자본투자가 도로부문에 편중되는 등 대체수송수단이 발달됨으로써 철도화물운송은 감소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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