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론] IR(investor rel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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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R 이해하기
1-1 IR의 정의
1-2 IR의 대두 배경
1-3 IR의 목적, 대상, 수단, 절차
1-4 IR의 필요성, 효과
1-5 3C 원칙
2. IR vs. PR
3. 한국과 미국, 일본 비교
본문내용
IR의 목적

· 기업내용 이해촉진
· 기업의 차별화
· 투자가 단기전망 부응

· 투자자 관심제고
· 매수기반 확충

· 고 기업 가치 추구
· 신규 자본시장 개척
· 안정주주 증대

IR의 대상

기관투자가 및 주주 등(과거에 주대상이었음)

향후 주주가 될 수 있는 잠재적인 투자가(최근의 경향)

투자가에 대한 영향력이 큰 증권분석가(Analyst)나 신문, 방송 등 언론기관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 증가와 자본자유화에 따른 외국자본의 국내 유입 확대로 외국인도 포함

한국과 미국, 일본의 비교


미국

- 1953년 GE사에 IR부서가 설립된 것이 효시
- 초기 IR은 개인주주에 의하여 촉진
- 1970~80년대에는 방어전략의 수단으로 안정주주 확보를 위해 IR을 이용한 회사가 늘어남
- 90년대부터 현재까지는 기관투자자에 대한 대책이 급선무로 경영방침이 바뀜


일본

1960년대 초반 해외자금 조달의 필요성 때문에
1961년 Sony사가 미국에서 ADR(American Depositary Receipt ; 미국예탁증서)를 발행한 것이 IR활동개시의 계기
- 1990년대에 들어 거품경제가 붕괴되면서 기업들은 비로소 IR의 중요성을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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