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30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 목차
-
제1장 부상하는 중국시장과 성공요인
제1절 부상하는 중국시장
제2절 중국시장 진출의 성공요인
제2장 중국 소비자의 특징
제1절 중국인의 소비특성
제2절 중국인의 소비행태의 변화
제3장 중국 투자 환경
제1절 투자 환경의 개황
제2절 경제적 환경
제3절 정치․법률적 환경
제4절 사회 문화적 환경
제5절 투자 환경 전망
제4장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
제1절 중국시장 현지 마케팅 전략
제2절 현지 마케팅 전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최근 10년 사이 국내기업의 중국시장 의존도가 급속히 높아지고 있다. 90년대 초반 6억 달러에 불과했던 대중국 수출액은 2000년 185억 달러로 급증했고 총수출에서 대중국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90년 0.9%에서 2000년 10.7%로 상승하였다.
세계경제 침체와 경쟁 격화로 수출이 전반적으로 위축되는 가운데, 중국시장이 국내기업들에게 새로운 돌파구를 제공하고 있다. 반도체, 자동차 등 주력 수출상품은 대미 의존도가 높아서, 미국의 불황이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테러와 보복공격으로 미국경제의 회복시점이 더욱 늦추어질 전망이다. 「시장으로서의 중국」이 국내기업의 성장 둔화와 채산성 악화를 극복할 수 있는 최상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중국의 WTO 가입을 앞두고 제3차 중국 붐이 일고 있다. 80년대초 「竹의 장막」이 열리면서 화교 자본을 중심으로 한 외자계가 중국에 상륙하여 제1차붐이 일었고, 92년 등소평의 남순강화(南巡講話)를 계기로 하여 외국인 투자가 급증하는 제2차붐이 일었다. 그 결과 중국이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의 해외 직접투자 유입국으로 부상하고 있다. 중국 사회과학원에 의하면 외국기업의 중국내 직접투자는 99년 403억 달러에 달했으며, 2005년에는 1,000억 달러 이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현재 세계 500대 기업중 300개 이상의 기업이 중국에 거점을 확보하였다. 다수의 기업이 중국시장을 총괄하는 중국본사를 두고 있으며 IBM, 모토롤라, 인텔, MS 등은 중국 현지 R&D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중이다. 예컨대 광동성의 경우 3資(합자, 합작, 독자)기업의 수가 8만개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다.
중국시장 진출의 성패가 21세기 국내기업의 명운을 결정하고 있다. 중국 부상은 일시적 현상이 아닌 장기 추세이며, 70년대의 중동 붐, 90년대의 동남아 및 남미 붐과는 그 성격이 다르다. 중국은 세계경제 주도권을 놓고서 유럽, 미국과 다투는 중요한 세력으로 부상할 것이다. 따라서 선진국-개도국의 중간인 사업구조와 경쟁력, 지리적 문화적 근접성 등을 감안할 때 중국시장은 국내기업의 최적의 공략 대상으로 볼 수 있다. 최근 몇년 사이 중국시장 진출여건이 급격하게 변화했으며, 여기에 제대로 대응하지 않으면 기회를 영원히 놓치게 될 것이다. 중국은ꡐ저임금ꡑ만을 활용하려는 기업의 진출을 원천적으로 봉쇄하고 있다. 따라서 초기 단계에 일부 희생을 감수하고 진출하는 것이 요구된다. 중국에 진출하려는 외국기업이 급증하여, 중국 정부는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는 회사를 선별적으로 유치하려고 하기 때문에 시장이 성숙하고 리스크가 낮아진 연후에는 침투가 거의 불가능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성공적인 중국시장 진입과 정착을 위한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다.
- 참고문헌
-
김동현, “한국기업의 대 중국 투자에 따른 현지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목원대 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김용규. 한국 전자산업의 대중국 투자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3.
김은경. 중국의 외자유치정책과 대중국직접투자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김재흥. 한국기업의 대중국 요녕성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김준동. 『글로벌化 時代에서의 輸出과 海外直接投資』. 대외정책연구원. 1994.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사례로 보는)중국투자 매뉴얼. 서울: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1997.
대한상공회의소.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현지 경영실태와 애로요인”. 1998.6
박귀연, “중국내수공략을 위한 마케팅전략” 「월간무역」, 1996, 3, p25
중국국가통계국, 중국통계연감, 2000
박송동. “글로벌시대의 해외투자전략”. VIP 레포트. 서울:현대경제연구원. 1997.
박지연. “대중국 투자촉진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세계경영대학원. 1996.
박희주. 한국기업의 대중국 직접투자 확대 방안에 관한 연구. 광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1.
배영수. “중국의 투자환경 분석과 시장진출방안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대학원. 1990.
백권호. 한국 기업의 대중국 투자 진입방식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3.
변용호. 주요 경쟁국과 한국기업의 대 중국 투자 비교 분석.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삼릉총합연구소.「일본기업의 구로파루전략」. 1993.6.
석상준. “중국 산동성에 대한 투자환경 분석과 그 진출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무역대학원. 1994.
선경일. “한국기업의 대중국 직접투자 확대방안”. 성균관대학교 무역대학원. 1997.
신만수. “아세안지역 한국투자기업의 경영현지화전략”. 현지경영전략. 한국경제학회. 1998.
오재희. 한국 기업의 대 중국 직접투자의 결정요인 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