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편의점 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4 / 2016.02.24
- 22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프랜차이즈 사업은 본질적으로 프랜차이저 즉 가맹본사가 절대적으로 우위에 있는 산업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강제 목표 할당, 일방적 계약해지, 점포 개설 제한 또는 동일 지역 중복 개설, 광고 및 판촉비의 부당 전가 등이 행해짐
- 목차
-
한국프랜차이즈협회의 정의
프랜차이저(franchisor)와 프랜차이지(franchisee)
프랜차이즈 사업의 모순과 과제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 규모
한국 프랜차이즈 시장의 문제점
짧은 업력과 낮은 생존률
가맹본사의 지원 및 관리능력 부족
불공정한 계약관계
가맹점 모집시 과장 홍보
미흡한 전문인력 부족
물류 시스템 및 인프라
외식업 편중
국내 체인화 편의점 시장의 특성과 쟁점
정보기술을 통해 신선식품 안전성 제고
개별 정보처리 시스템의 통합과 매뉴얼화
편의점 정보시스템 기본 구조
POS에 기반한 과학적 단품관리
고객성향을 분석하여 아이템 배치의 다양화
상품 종류별 가맹본사 배송 비율
상품 종류별 배송 회수
점포 운영의 특징
갑을 관계의 문제점
우량입지에 대한 근접점 출점 또는 계약갱신 거절
과다한 로얄티와 마진 분배의 열악성
아르바이트 종업원의 후생 및 임금 문제
- 본문내용
-
한국프랜차이즈협회의 정의
상호, 특허상품, 노하우를 소유한 자가 계약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상표의 사용권과 제품의 판매권, 기술 등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가맹비, 보증금, 로열티 등을 받는 시스템
가맹사업법에 의한 정의
“가맹사업”이라 함은 가맹본부가 가맹점사업자로 하여금 자기의 상표ㆍ서비스표ㆍ상호ㆍ간판 그 밖의 영업표지(이하 “영업표지”라 한다)를 사용하여 일정한 품질기준이나 영업방식에 따라 상품(원재료 및 부재료를 포함한다. 이하 같다) 또는 용역을 판매하도록 함과 아울러 이에 따른 경영 및 영업활동 등에 대한 지원ㆍ교육과 통제를 하며, 가맹점사업자는 영업표지의 사용과 경영 및 영업활동 등에 ?淪?지원ㆍ교육의 대가로 가맹본부에 가맹금을 지급하는 계속적인 거래관계를 말한다.”
<중 략>
단품관리, 전산시스템, 회계처리의 매뉴얼화도 정보기술을 통해 구현
SCM하에 CRM, POS, EOS(Electronic Ordering System), CR(Continuous Replenishment) 등을 통합 운영
아이템별 매출성향을 분석하여 공급자 또는 가맹본사가 사전 발주하여 결품 방지
VMI(Vendor Management Inventory) 또는 CMI(Co-Managed Inventory) 등의 연속재고보충 시스템 운영
다만, 현실적으로 가맹본부에서 가맹점에 대해 강제발주함으로써 재고부담 및 재고로스를 유발하는 요인이 되기도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 캐릭터의 정의와 특징 및 현황과 전망
- [국제통상론] 한국-EU간 주세 酒稅 분쟁사건 의미와 향후 전망
- 소비자심리학 레포트
- (경영학]헤어의 역사와 헤어펌의 종류 및 커트의 종류 분석조사)
- [경제학이론] 부당한 공동행위(카르텔)
- 중국 비즈니스 연구 - 이마트의 중국 진출 실패 - 1 5C 시장 환경 분석 2 VMS 설정 3 STP 전략 수립 4 SWOT 전략 수립 5 5P 전술 운용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