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편의점 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4 / 2016.0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랜차이즈 사업은 본질적으로 프랜차이저 즉 가맹본사가 절대적으로 우위에 있는 산업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강제 목표 할당, 일방적 계약해지, 점포 개설 제한 또는 동일 지역 중복 개설, 광고 및 판촉비의 부당 전가 등이 행해짐
목차
한국프랜차이즈협회의 정의
프랜차이저(franchisor)와 프랜차이지(franchisee)
프랜차이즈 사업의 모순과 과제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 규모
한국 프랜차이즈 시장의 문제점
짧은 업력과 낮은 생존률
가맹본사의 지원 및 관리능력 부족
불공정한 계약관계
가맹점 모집시 과장 홍보
미흡한 전문인력 부족
물류 시스템 및 인프라
외식업 편중
국내 체인화 편의점 시장의 특성과 쟁점
정보기술을 통해 신선식품 안전성 제고
개별 정보처리 시스템의 통합과 매뉴얼화
편의점 정보시스템 기본 구조
POS에 기반한 과학적 단품관리
고객성향을 분석하여 아이템 배치의 다양화
상품 종류별 가맹본사 배송 비율
상품 종류별 배송 회수
점포 운영의 특징
갑을 관계의 문제점
우량입지에 대한 근접점 출점 또는 계약갱신 거절
과다한 로얄티와 마진 분배의 열악성
아르바이트 종업원의 후생 및 임금 문제
본문내용
한국프랜차이즈협회의 정의
상호, 특허상품, 노하우를 소유한 자가 계약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상표의 사용권과 제품의 판매권, 기술 등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가맹비, 보증금, 로열티 등을 받는 시스템

가맹사업법에 의한 정의
“가맹사업”이라 함은 가맹본부가 가맹점사업자로 하여금 자기의 상표ㆍ서비스표ㆍ상호ㆍ간판 그 밖의 영업표지(이하 “영업표지”라 한다)를 사용하여 일정한 품질기준이나 영업방식에 따라 상품(원재료 및 부재료를 포함한다. 이하 같다) 또는 용역을 판매하도록 함과 아울러 이에 따른 경영 및 영업활동 등에 대한 지원ㆍ교육과 통제를 하며, 가맹점사업자는 영업표지의 사용과 경영 및 영업활동 등에 ?淪?지원ㆍ교육의 대가로 가맹본부에 가맹금을 지급하는 계속적인 거래관계를 말한다.”

<중 략>

단품관리, 전산시스템, 회계처리의 매뉴얼화도 정보기술을 통해 구현
SCM하에 CRM, POS, EOS(Electronic Ordering System), CR(Continuous Replenishment) 등을 통합 운영
아이템별 매출성향을 분석하여 공급자 또는 가맹본사가 사전 발주하여 결품 방지
VMI(Vendor Management Inventory) 또는 CMI(Co-Managed Inventory) 등의 연속재고보충 시스템 운영
다만, 현실적으로 가맹본부에서 가맹점에 대해 강제발주함으로써 재고부담 및 재고로스를 유발하는 요인이 되기도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스시템] 현대백화점의 고객관리시스템
  • 국내유통업의 실태∙∙∙∙∙∙∙∙∙∙∙∙∙∙∙∙∙∙∙∙∙∙∙∙∙∙∙∙∙∙∙∙∙∙∙∙∙∙∙∙∙∙∙∙∙∙∙∙∙∙∙∙∙∙∙∙∙∙∙∙∙∙∙2.할인점 시장∙∙∙∙∙∙∙∙∙∙∙∙∙∙∙∙∙∙∙∙∙∙∙∙∙∙∙∙∙∙∙∙∙∙∙∙∙∙∙∙∙∙∙∙∙∙∙∙∙∙∙∙∙∙∙∙∙∙∙∙∙∙∙3.슈퍼마켓 시장∙∙∙∙∙∙∙∙∙∙∙∙∙∙∙∙∙∙∙∙∙∙∙∙∙∙∙∙∙∙∙∙∙∙∙∙∙∙∙∙∙∙∙∙∙∙∙∙∙∙

  • 국내유통산업의 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시장 개방이후 국내 유통산업은 대형마트, 편의점, 인터넷쇼핑몰, TV홈쇼핑 등 이른바‘기업형 유통’으로 빠르게 구조전환이 진행되고 있다.2007년 통계청의 업태별 매출액 현황에 따르면 유통업은 231조 7000억원의 총매출액을 올렸다. 그러나 이러한 유통산업의 성장 속에서도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국내 유통산업은 96년 개방이후 외자자본 투입으로 인해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외국유통업체에 대응하기 위해 점차 대형화되는 추세이다.비효율

  • 최근 편의점의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편의점 운영전략의 3요소, 즉 핵심 고객, 가치 제안서 및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서술하시오
  • 편의점 시장은 출점 경쟁이 치열하다. 특히 올해에는 최저임금 인상 여파로 인해 가맹점주들의 수익성이 악화되면서 폐점 점포가 속출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서도 GS25는 지난해 11월 기준 전년 대비 매출액 증가율이 15.5%였고, CU는 13.8%, 세븐일레븐은 10.7%였다. 반면 이마트24는 5.3% 감소했다. 업계에서는 신규점포 개설 시 차별화된 전략 수립 여부가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실제로 최근 몇 년간 국내 편의점들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비자들을

  • [국제경영] 세븐일레븐성공사례
  • Eleven Japan 물류시스템 성공과Seven㈜코아리세븐발전방안분석Contents01기업 소개 및 현황국내 편의점 시장 현황세븐 일레븐 물류 시스템 소개국내 경쟁업체 물류시스템 분석Japan 세븐 일레븐 성공요인㈜ 코리아 세븐 일레븐의 문제점020306050407㈜ 코리아 세븐 일레븐의 성공방안㈜ 코리아 세븐일레븐의 연혁 1. 기업 소개 및 현황 1988년 5월 : ㈜ 코리아 세븐 설립7월 : (미) SouthLand Co.와 기술 도입 계약 체결1989년 5월 : 1호점 오픈(올림

  • [마케팅원론] 롯데마트와 이마트의 유통전략
  • 현황 2> 이마트의 경영정책1. 이마트 경영전략이마트는 ELP(Everday Low Price)라는 슬로건 속에 1993년 서울 창동점을 시작으로 국내 최초의 할인점을 오픈하였으며 현재 중국 상해를 포함 65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선두주자 답게 국내 할인점 시장점유율 3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이마트는 고객과 함께하는 우리의 이마트, E가격, E기분, E마트라는 이미지로 고객으로부터 압도적인 인지와 선호도를 가진 국내 할인점의 선구자라는 목표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