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8장 브랜드자산의 개념 및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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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브랜드자산의 의미와 중요성
2. 브랜드자산의 체계적 관리
3. 강력한 상표의 활용방안


1. 브랜드자산의 의미와 중요성

2. 브랜드자산의 체계적 관리
2-1. 브랜드인지도의 관리
(1) 브랜드자산형성에 브랜드인지도의 중요성
(2) 브랜드인지도를 증대시키는 방법

2-2. 브랜드연상(브랜드이미지) 관리
(1) 브랜드연상이 갗추어야 할 특성
(2) 브랜드연상의 유형
2-3. 기업과 관련된 브랜드 연상

3. 강력한 상표의 활용방안
3-1 라인확장전략 / 상표확장전략 차이
3-2 상표확장전략의 이점 / 단점
3-3 상표확장 성공을 위한 가정



본문내용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브랜드를 가졌기 때문에 발생된 바람직한 마케팅효과


성숙기에 들어선 대부분의 소비용품 시장에서 상표들 간의 평준화로 인해 제품품질의 차이가 줄어들기 때문


브랜드 자산 이란?

브랜드 자산 확보에 기업이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이유는?


브랜드 인지도란?

소비자가 한 제품범주에 속한 특정 브랜드를 재인
(Recognition)하거나 회상(Recall)할수 있는 능력


재인(Recognition) = 회상보다는 상대적으로 강도가 약함
소비자에게 한 제품범주 내의 여러 브랜드명을 제시하고 각 브랜드 명을 과거에 들어 본 적이 있는지 조사하여 측정.

회상(Recall) = 기억속에 저장되어있는 특정브랜드의 정보를 인출할수 있는 능력. 소비자들에게 한 제품범주내의 생각나는 브랜드를 열거함으로서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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