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G 매트릭스의 개요와 이점과 한계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20 / 2016.01.20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포트폴리오 관리방법 중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BCG매트릭스의 기본적인 개념을 비롯하여 BCG매트릭스상의 별, 물음표, 자금젖소, 개 사업군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였으며, BCG매트릭스의 이점 및 한계점 등을 정리한 자료임
- 목차
-
BCG 매트릭스의 개요와 이점과 한계점
1. BCG 매트릭스의 개요
- BCG 매트릭스의 개념
- BCG 매트릭스의 구성
- BCG 매트릭스의 도해
- BCG 매트릭스상의 적용 전략
2. BCG 매트릭스의 이점과 한계점
- BCG 매트릭스의 용도 및 이점
- BCG 매트릭스의 한계점
[그림 1] BCG 매트릭스의 도해
[그림 2] BCG매트릭스상의 사업 및 자금의 이동방향
- 본문내용
-
1. BCG 매트릭스의 개요
- BCG 매트릭스의 개념
- 전략적 사업단위가 여러 개 있는 기업에서는 전략적 사업단위의 목표를 설정하고 투자 계획을 세우는 데 있어서 전반적인 자원배분의 관점을 갖는 것이 필요한데 바로 사업포트폴리오의 분석은 이러한 자원배분을 돕는 기법이다.
- 포트폴리오 기법에는 여러 유형이 있었으나 그 중에서 가장 단순하면서 널리 이용되는 것이 보스턴컨설팅그룹(Boston Consulting Group ; BCG)이 개발한 성장성 점유율도표이다.
- 이 방법은 기업외적 요인인 사업부들이 속한 시장의 성장률과 기업내적 요인인 상대적 시장점유율의 관계에 의해 각 사업부들을 평가하고 전략을 제시하여 주는 방법이다.
- 이 기법은 전략적 사업단위를 시장성장률과 비교시장점유율을 두 가지 변수로써 표시하며 각 전략적 사업단위는 각자의 매출액에 비례하는 크기의 원을 그려서 표시한다.
- BCG도표는 외적변수인 성장률과 내적변수인 점유율을 기업의 현금흐름과 관계가 있다고 결합시킨 기법이다.
- 참고문헌
-
- 21세기를 위한 전략경영, 조동성 저, 서울경제경영, 2010년 6월 25일
- 생활속의 경영학(Principles of Management), 장영광 · 정기만 공저, 신영사, 2007년 2월 15일
- 재미있는 경영학, 임재석 · 엄명철 · 박용무 공저, 형설출판사, 2004년 1월 10일
- 경영전략 에센스(The essence of management strategy), 이동현 저, 휴넷, 2003년 5월 19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