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대학생들의 웰빙지향 소비행동과 영향변수에 대한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29 / 2018.08.29
  • 5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문제의제기
2.연구모형과 연구문제
3.변수의 정의와 조사도구의 구성
4.자료수집과 분석방법
5.1.분석결과 및 논의
5.2.분석결과 및 논의
6.1.결론 및 제언
6.2 결론 및 제언
6.3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본문내용
연구의 개요
본 연구는 대구경북지역 대학생들의 웰빙지향 소비행동,로하스지향 소비행동과 그 영향변수들의 영향력을 밝히기 위한 설문지조사를 통한 실증적인 연구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웰빙에 대한 인지와 그 하위 요인들을 밝혔다.->연구결과 4개의 하위 요인들(정신적 건강요인, 신체적 건강요인, 마케팅요인, 환경친화요인)로 구성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지향하는 웰빙지향 소비행동의 하위 구성은 절제행동 요인, 식생활 건강 행동요인,정신적.신체적.정신적 건강지향 행동요인으로 이루어짐을 밝혔다.이 요인 중 비교적 많이 지향하는 행동은 절제행동요인과 식생활 건강지향 행동요인으로 밝혀졌다.
웰빙에 대한 인지의 하위 요인과 배경변수(물질주의 성향, 개인주의 가치, 정보관심도), 사회인구학적인 변수들이 웰빙지향 소비행동과 로하스지향 소비행동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을 비교 분석한 결과 웰빙지향 소비행동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정보관심도, 가계소득, 마케팅요인, 정신적 건강요인 변수로 나타났으며 로하스지향 소비행동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정보관심도와 물질주의 성향으로 나타났다.

1.문제의제기
요즈음 웰빙(well-being)이라는 소비문화의 열풍이 불어 닥치고 있다. 웰빙이란 물질적인 풍요로움보다는 정신적인 여유와 풍요로움을 추구하는 삶의 태도이다.
우리사회에서 불어 닥치고 있는 웰빙의 열기는 오직 나 혼자만 잘 먹고 잘 살자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기존의 마케팅 측면의 연구들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웰빙지향 소비행동에 기업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에 대한 연구들이 대부분이고 소비자의 관점에서 본 진정한 웰빙에 대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소비자학의 관점에서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웰빙’과 이를 지향하는 웰빙지향 소비행동의 의미를 규정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밝히는 것은 현 시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본 연구는 소비자학의 측면에서 본 웰빙에 대한 탐색적인 연구로 소비자들의 웰빙에 대한 인지, 웰빙지향 소비행동과 관련변수들과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마케팅]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
  • 목 차Ⅰ. 서론1. 문제 제기2.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3. 연구 방법Ⅱ.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1. 문화 마케팅의 이론적 배경2. 소비자의 이론적 개념3. 문화 기업과 마케팅 전략4.문화 소비 현상에 대한 분석Ⅲ. 문화 기업의 마케팅 및 개선방안1. 싸이월드2. 빈폴3. 아웃백4. 스타벅스Ⅴ. 결론Ⅵ. 참고 문헌소비자 행동론 - 문화 마케팅Ⅰ. 서론 1. 문제 제기 과거에는 물리적인 힘이나 재력 등이 기업의 경쟁력을 평가하는 주된 요인이었다.

  • [스포츠,상업주의,스포츠마케팅]스포츠와 경제, 스포츠와 상업주의, 스포츠와 상업성, 스포츠와 마케팅, 스포츠마케팅의 발달, 스포츠와 시장, 스포츠와 소비자, 스포츠소비자와 스포츠시설, 스포츠와 성상품화 분석
  • 연구는 대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프로 스포츠를 이상적 이미지와 현실적 이미지로 구분하고 이를 행동적, 심리적, 평가적, 부정적인 면으로 세분화하여 주요 요인별로 비교,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Ⅱ. 스포츠와 경제1. 산업과 스포츠의 연관성에 대한 최대 활용과 같은 물질적 조건이 스포츠의 생산과 소비에 동력으로 작용1927년 미국 주요도시의 복싱경기장 소유주들은 복싱경기장과 서커스 시설물의 사용 저조로 낙담하게 되었다고 호흐는 지적

  • [소비자행동론] 식품회사의 경쟁구도로 인한 소비자의 행동 변화
  • REPORT-식품회사의 경쟁구도로 인한 소비자 행동의 변화-목 차 Ⅰ. 서론 1) 선정동기2) 연구방향Ⅱ. 본론1) 소비자의 개념2)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문화․사회적 요인 (2) 개인적 요인 (3) 심리적 요인 3) 광고전략이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요인4) 웰빙트렌드가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요인5) 제품사례1. 박카스 - 비타오백2. 참이슬 - 처음처럼3. 바나나우유 -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4. 후라보노 - 자일리톨5. 미원 - 청정원 맛 선생Ⅲ. 결론

  • [마케팅조사] 참이슬, 참이슬 Fresh 리포지셔닝 전략
  • 소비자 확대 인식으로 다양한 소비자층 어필이 주 목적1 연구 배경진로 vs 두산 : 마케팅 전략국내 소주 시장에 대한 소비자 환경 및 욕구구조 분석을 통해 시장의 구조/성격을 진단한다먼저, 소주 시장의 주요 Brand인 참이슬, 참이슬fresh, 처음처럼의 현재의 포지셔닝을 점검하여 최근 이슈(저도주, 설탕 논쟁 등)가 브랜드 포지셔닝에 영향을 미치는지 다양한 변수들을 조사 연구 및문제점을 발견하여 향후 바람직한 Positioning 수립 및 잠재 시장 발굴

  • 대기업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모음
  • 경영지원현대자동차 연구개발현대중공업 영업BGF리테일 SCCJ 대한통운GS리테일 영업직무GS칼텍스 물류직무KCC 영업직무LG CNS 생산직무LG 범한판토스 영업LG전자 MC직무LS엠트론 생산OB맥주 물류SK 네트웍스 영업SPC 구매골프존 품질관리기아자동차 품질동부 익스프레스 영업동원 물류롯데 로지스틱스 AS영업빙그레 영업셀트리온 물류이마트 물류1지망 롯데칠성음료 경남 생산관리2지망 롯데알루미늄 경남 생산관리1. 지원동기산업공학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