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삼천리 자전거의 CSV를 활용한 혁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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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업선정
- 삼천리 자전거


2.기초정보제공
- 삼천리 자전거에 대한 소개와 산업배경


3.분석
- SWOT분석을 통한 삼천리 자전거 분석


4.대안개발
- “착한자전거”
- Benchmarking (CSV Model)
- 삼천리 자전거의 실현가능성


5.결론제시
본문내용
1.기업선정

요즘 주위를 둘러보면 자전거로 운동을 하거나 교통수단으로 이용하는 사람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우리 조원 대부분이 한강에서 자전거타기를 취미로 가지고 있을 만큼 자전거에 대한 열기는 뜨겁다. 이번 보고서도 자전거를 좋아하는 한 조원의 제안으로 자전거 산업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조원 모두는 자전거 산업이 요즘 주목되고 매력적이라 것에는 이견이 없었고 이러한 자전거에 대한 열기는 통계자료에서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통계자료에서 볼 수 있듯이 국내 자전거 시장은 끊임없이 성장 중이고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을 볼 수 있었다. 통계자료를 통해 우리는 더욱 자전거 산업에 대한 매력을 느꼈고 빠르게 성장하는 자전거 산업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혁신은 무엇일까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자전거 산업이라는 큰 틀을 잡고난 뒤 우리는 국내 자전거 시장의 마켓쉐어를 보고 기업을 선정하기로 하였다.



(자료 : 한국자전거공업협회)

(자료 : 다나와닷컴)












마켓쉐어를 보고나서 우리 조원 모두는 삼천리로 기업을 정하자는 의견을 내놓았다. 삼천리가 마켓쉐어 1위라는 점 때문이 아니라 우리의 예전의 기억이 떠올랐기 때문이었다. 공교롭게도 우리 모두는 삼천리가 자신의 첫 자전거였고 그로인해 삼천리라는 기업은 우리에게 더욱 친숙하게 느껴졌다. 이러한 점이 다른 기업을 제쳐두고 삼천리를 택하게 된 이유이다. 알톤스포츠와 같은 2등의 기업을 선정하여 1등의 기업을 이길 수 있는 혁신을 찾는 것이 우리에게는 더욱 쉬운 길일 수 있었지만 우리의 첫 자전거인 삼천리가 굳건히 1위를 지키고 더 발전해 나갈 수 있는 혁신의 방법을 모색해보자는 것이 우리 조원 모두의 공통된 의견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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