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 기아자동차 기업 재무제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기업정보
➀기아자동차의 브랜드슬로건
➁기업 정체성
➂기아자동차의 역사
2.동향
3.재무제표 분석
➀ 재무제표 분석
➁ 재무비율 분석
➂ 기아자동차 성장의
구체적 원인
4.시사점 / 자료 출처
- 본문내용
-
1. 기업정보
기아자동차는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자동차 생산 전문기업이다.
1944년 경성정공으로 설립한 뒤 1952년 기아산업(주)을 거쳐 1990년 3월 지금의 상호로 변경하였다. 1998년 현대그룹에 인수된 뒤 2000년 현대그룹에서 계열 분리되어 현대자동차그룹에 편입되었다.
기아자동차는 브랜드 특유의 색체인 KIA Red를 만들고, 이를 통해 역동적이고 생명력 넘치는 이미지로 기아의 열정을 나타냈다. 이런 점을 활용하여 즐겁고 활력을 주는(Exciting and Enabling) 자동차 메이커로서 고객을 위한 혁신에 앞장서 초일류 글로벌기업이 된다는 것이 전 세계적 수준의 자동차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는 기아자동차의 비전이다.
➀ 기아자동차의 브랜드슬로건
기아자동차의 글로벌 시장 목표 고객은 “젊음을 추구하는 열정가”로서 고객들에게 “즐겁고 활력을 주는”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해 상품개발,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고객 서비스 등 모든 경영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위 그림의 브랜드 슬로건은 기아자동차가 추구하는 가치를 사내/외에 명확하게 전달하고 그 의지를 천명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➁ 기업정체성
기아자동차의 기업정체성은 최고의 글로벌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의지를 담고 있다.
지구를 상징하는 유연하고 세련된 타원은 세계 무대를 나타내며 타원 속의 영문 ‘KIA’는 세계 어느 나라에서나 쉽고 동일한 발음으로 친근감을 느끼게 하여 세계를 달리는, 세계 속의 기아자동차를 나타낸다. 또한, 태양의 정열을 상징하는 메인 레드색상을 통해 생동감 있고 진취적으로 행동하는 기아의 힘찬 도약 의지를 표현한다.
기아는 기아라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제고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실질적 배색조합 디자인(Pantone 187C : C5 M100 Y85 K20 / R187 G22 B43)을 통해 ‘KIA RED'라는 색을 만들어냈다.
역동적이고 생명력 넘치는 색상으로 기아의 열정을 나타낸다.
기아자동차는 2000년도부터 지속적인 시장점유율 감소로 부진을 겪었다. 해외 인프라 부족과 더불어 2008년에는 금융위기까지 찾아오면서 위기를 맞게 된다. 그러나 2008년도에 기아자동차
의 야심작인 SOUL과 FORTE를 발표하면서 2007년의 1531억원의 손실에서 벗어나 2008년 2726억원의 이익을 창출한다.
2009 뉴욕모터쇼 최고의 차’로 선정 , 에드먼즈닷컴(www.edmunds.com) 의 2010소비자 평가 최고차량상 (Consumers’ Top Rated Vehicle Award 2010)’에서 $15000이하 최고의 세단
(Sedan Under $15,000)’로 선정되는 등 세계시장에 진출하여 기아 브랜드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또한 2010년에 K-5가 출시되면서 2010년 기아자동차는 내수 시장점유율은 전년대비 32.3% 에서 36.8%로 상승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36% 증가한 4,490억, 주가는 3배이상 상승했다.
- 참고문헌
-
▪ 기업 소개, 동향, 재무 지표 : 기아자동차 홈페이지 (www.kia.co.kr)
▪ 동향, 전략, 통계자료 : KIA MOTORS Sustainability Magazine 2012
▪ 동향, 차량 정보, 통계 자료 : www.imc-auto.com
▪ 통계 자료 : North American Light Vehicle Production Update ― August 2012
▪ 성공 요인 : KT 경제경영연구소 기아자동차 사례
▪ 성공 요인, 애널리스트 분석 : http://www.fnguide.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 캐릭터의 정의와 특징 및 현황과 전망
- [국제통상론] 한국-EU간 주세 酒稅 분쟁사건 의미와 향후 전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