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SM 엔터테인먼트 해외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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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현지화 전략을 중점으로

(1)해외 진출에 적합한 인재 육성
(2)해외 시장에 따른 전략 채용
(3)SNS홍보 전략

Ⅲ.해외 시장 선점 효과

Ⅳ.사업 모델 다각화

Ⅴ.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SM엔터테인먼트는 설립자이자 최고경영자인 ‘이수만’이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설립된 연예 매니지먼트 기업이다. 또한, 국내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서는 최초로 코스닥 상장에 등록된 기업이다. SM엔터테인먼트는 90년대 H.O.T와 S.E.S와 같은 가수들을 배출한 것을 기반으로 현재까지 청소년과 젊은 세대 뿐만 아니라 중장년층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소녀시대나 샤이니, 엑소, F(X)등 수많은 아이돌 가수와 연기자들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최대 엔터테인먼트 기업이다.
앞서 언급한 SM엔터테인먼트 소속의 가수와 연기자들은 국내에서 큰 인기를 동반해서 큰 수익을 올리고 있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미국 심지어 동남아나 남아메리카 지역까지 진출하며 과거 배용준과 이영애와 같은 배우들이 드라마로 ‘한류열풍’을 만든 이후 새로운 ‘한류열풍’을 주도하고 있다. 특히, K-POP의 인기가 전세계적으로 치솟고 있어서 이제는 외국 거리에서 K-POP이 흘러나오는 것이 자연스러워 졌다. 이러한 한류열풍과 ‘K-POP’열풍을 주도하는 선두주자가 바로 SM엔터테인먼트다.
외국인들은 기존 외국 음반시장에 지속되어 왔던 음반들과 달리, 처음 보는 화려한 군무와 퍼포먼스, K-POP특유의 신나는 음악, 세련되고 누구나 입고 싶어할만한 패션에 열광하게 되었다. 실제로 한국어나 한국에 대해 잘 모르지만 K-POP노래를 들으며 열광하는 외국인들은 마치, 예전 한국인들이 미국의 팝스타들의 음악을 듣고 팝송을 따라 부르던 과거와 비슷하다. 이와 같이, SM엔터테인먼트는 국내시장의 두터운 팬 층을 기반으로 큰 수익을 얻고 있는 동시에 해외시장의 외국인들까지 타겟팅 하여 포섭함으로써 SM엔터테인먼트의 성장 뿐만 아니라 국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장 또한 날이 갈수록 비대하게 성장시키고 있다. 과거에 대한민국의 대표산업을 물어보면 ‘자동차’나 ‘반도체’ 혹은 ‘철강산업’을 들 수 있었다.
하지만, 오늘날 ‘대한민국의 대표 산업이 무엇이냐.’ 라고 물어보면 위의 산업들 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대한민국 대표 산업으로 꼽는 사람들이 많아 졌다. 많은 이들이 자동차, 조선 같은 산업보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첫 번째로 꼽는 경우도 많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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