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 자동차산업 르노-닛산의 전략적제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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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세계 자동차 산업의 최근 동향 및 환경변화
1. 환경변화의 동인
2. 산업 환경 변화


Ⅱ 전략적 제휴란
1. 전략적 제휴 시대의 도래
2. 전략적 제휴의 확산 배경
3. 전략적 제휴의 특성


Ⅲ 자동차 산업의 전략적 제휴


Ⅳ 르노-닛산 회사 소개
1. 르노 회사 소개
2. 닛산 회사 소개
3. 르노-닛산 회사 소개


Ⅴ 르노-닛산의 전략적 제휴

Ⅵ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세계 자동차 산업의 경쟁 격화

□ 세계화와 공급과잉 및 소비자의 기호 다양화로 자동차 업체간 국경 없는 경쟁이 더욱 격화
- 구미와 일본의 선진국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로 더 이상의 양적 확대를 기대하기 어렵고 신흥시장도 외환위기로 기대 이하의 성장에 머물고 있다. 반면 세계 자동차 산업의 생산능력은 연간 1,000만 대 이상의 과잉상태에 직면해 있어, 한정된 시장을 놓고 서로 차지하기 위한 필사적인 경쟁이 전개되고 있다.
한편 소비자 요구의 개성화와 인구구성 변화, 공급자 시장에서 소비자 시장으로의 전환 등으로 소비자의 기호가 다양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업계간 경쟁에 따른 기술혁신 속도의 증가로 상품의 변화속도가 빨라지고 상품의 라이프사이클이 짧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이 원하는 환경친화적인 고품질의 제품을 빠른 시간 내에 저렴하게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궁극적으로 비용절감과 품질향상, 기술개발, 투자확대, 개발속도 가속 및 소비자 기호 다양화와 세계화에 대한 대응력 강화가 시급하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Transnational Management」 - Bartlett, Ghoshal, Birkinshaw
「전략적 제휴」 - 삼성경제연구소
「최근 일본기업의 변화와 시사점」 - 삼성경제연구소
「자동차 산업의 동향」 - 김광수 경제연구소
「경제동향 Brief」 - 복득규
「현대경영분석」 - 김철중
「국제경영론」 - 정순진
「M&A를 알아야 경영할 수 있다」 - 윤종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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